글로벌 ERP 통합시스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글로벌 ERP 통합시스템 구축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도출하여 발생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통합시스템 구축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통합시스템 구축 후 발생될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구축방안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인 사례로 S사의 글로벌 ERP 통합시스템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국내·외 글로벌 ERP 통합시스템 구축사례를 분석하여 S사의 글로벌 ERP 통합시스템 구축 시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글로벌 ERP 통합시스템의 효과적 구축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프로세스 표준화의 정확한 정의 및 실행이 필요하다. 이의 실천방안으로 전 세계 법인 업무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현업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표준화 프로세스 수립, 시스템관점이 아닌 업무 관점의 프로세스 통합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표준화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것이다. 둘째, 체계적인 변화관리 활동을 통한 업무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의 실천방안으로 글로벌 프로세스 표준화를 진행하게 되면 기존 업무와 많은 부분이 변화되고 이를 얼마만큼 빠른 시간 안에 적응하느냐에 따라 통합시스템의 효과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법인별 변화관리 담당자를 주축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업무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효율적인 조직 및 인력운영이 필요하다. 글로벌 ERP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많은 규모의 프로젝트 인원이 필요하다. 투입된 인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프로젝트의 투입될 인력은 각 사업부의 각 업무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인력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복잡한 의사결정이 아닌 업무 의사결정의 중요도를 판단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될 수 있는 탄력적인 조직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넷째,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시스템적 분석이 필요하다. 글로벌 ERP 통합시스템은 그 규모만으로도 운영하는데 많은 문제점을 내포한다. 이렇게 거대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반듯이 통합시스템 구축 전에 각 법인별 처리되는 업무의 양과 누적될 업무의 양을 반듯이 파악하여 시스템 설계를 진행하여야 한다. 또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대체할 백업시스템의 구조 및 백업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대비책 등 모든 환경변수를 고려하여 준비하여야 한다. 또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구축작업 이전에 철저한 분석을 통한 표준화 운영가이드 라인을 준비하여 통합시스템 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