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4 0

한국 고건축(古建築) 이미지를 응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Title
한국 고건축(古建築) 이미지를 응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Jewelry Design applying of Korea Old architecture Image : Focused on Suwon Hwaseong
Author
박희상
Alternative Author(s)
Park, Hee Sang
Advisor(s)
이형규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고대 인간이 생활하면서 사용한 장신구는 자신의 사회적 신분을 표현하거나 종교적⋅ 주술적 의미, 또는 권력과 부를 과시하는 등의 여러 가지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경제가 풍요로워짐에 따라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장신구의 의미와 기능도 변화하게 되었다. 부를 과시하는 용도로 장신구를 소유하려는 개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예술적⋅ 표현적 개념의 장신구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자신만의 개성을 부각하려는 현대인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오늘날, 보다 창의적인 디자인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평소 잊혀져가는 옛 건축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영감을 얻었던 한국 고건축(古建築)의 대표적인 건축물 중, 조선후기에 축조된 ‘수원화성’의 내⋅ 외부 구성부재와 요소들을 주제로 장신구 제작을 하고자 한다. 수원화성을 주제로 한 것은 거주지와 인접하거니와 가족이 함께 자주 찾아 추억이 서려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작품연구는 고건축에서 주요부분의 이미지를 발췌하여 그 요소마다 가지고 있는 형태의 특징을 기하학적으로 형상화하거나 단순화, 또한 반복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로 착시현상이 수반되는 현대적이면서 고건축(古建築) 이미지가 배어있는 디자인으로 연구ㆍ표현하였다. 작품 제작에 있어서 디자인은 컴퓨터 프로그램 중 Auto CAD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작품의 원본은 5mm와 25mm두께의 두랄루민을 사용하였으며 Water-Jet 방식으로 절단⋅ 투각하였고, 캐스팅(Casting) 기법을 활용하여 장신구의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조선시대 한국 고건축(古建築) 중 ‘수원화성’의 건축구조와 이미지를 응용하였으며 두랄루민을 투각한 평면작업에 착시현상을 조합하여 입체로 보여지는 옵티컬(Optical)장신구를 제작 할 수 있었다. 또한 일반적으로 장신구 제작에 사용하지 않는 Water-Jet기법을 활용하여 단순한 컴퓨터 작업만으로도 복잡한 형태의 입체적인 장신구를 경제적으로 디자인, 제작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었다. 옛 건축의 미(美)가 배어있는 창의적인 장신구를 다품종 소량생산에 입각한 장신구로 연구⋅ 제작해 보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1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56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DESIGN[E](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