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서울거리의 가로특성별 유형에 따른 평가지표 설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경제적 성장과 생활안정으로 인해 사람들의 관심이 삶의 질로 바뀌면서, 도시공간과 디자인을 통한 도시문화와 도시이미지가 도시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서울시는 2006년 도시디자인 조례를 제정하고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07년 5월 디자인서울총괄본부 출범을 시작으로 디자인서울사업이 본격화되었다. 특히 도시미관과 관련되는 사업들은 디자인 거리사업과 같은 전략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는데, 디자인서울거리 사업은 중요한 정책 사업으로서 기존의 통합적이지 못하고 여러 기관에서 추진하던 거리사업들을 디자인 가이드라인이라는 통일된 요소를 통하여 시행하고 있다. 각각의 ‘가로’마다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괄적인 계획요소의 반영이 아닌 대상 가로별 특성에 맞는 계획요소의 제시가 필요하다. 따라서 ‘디자인서울거리‘가 머물고 즐기는 거리로서 시민들의 삶과 지역문화가 공존하는 장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디자인서울거리조성사업의 사업대상 가로별로 특성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가로별 특성에 따른 유형을 구분하고, 이에 따른 디자인서울거리의 평가항목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진행하였다. 우선 서울시의 공공디자인 정책 및 디자인서울거리와 관련된 사업 현황을 살펴보고 이론고찰을 통하여 가로환경과 공공디자인에 대한 주요 개념 및 특성을 정의한다. 그리고 공공 공간 및 디자인과 관련된 평가항목 및 유형화와 분석방법 등을 도출하기 위한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한다. 분석의 틀 설정에서는 먼저, 분석의 대상지를 선정하고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서 공공공간과 공공디자인에 대한 평가항목을 도출한다. 앞서 도출되어진 평가항목 및 지표에 대한 FGI(전문가그룹인터뷰)를 통해 최종적인 디자인서울거리 평가항목 및 지표를 도출한다. 대상지의 현황분석 자료를 기초로 CART분석을 실시하여 가로특성별 유형을 구분 짓고, 가로유형 별로 평가항목의 중요도를 도출을 위한 네트워크 분석적 의사결정방법(ANP)을 실시하여 각 유형별 평가항목의 가중치를 분석 한다. 각 평가 항목별 평가지표의 중요도분석에 있어서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방법(AHP)을 실시하여 분석한 다음 최종적으로 각 가로유형 별 사례 지를 선정하여 전문가 및 이용자의 만족도 평가를 실시한다. 전문가와 이용자 집단의 만족도를 고려한 중요도를 도출하여 평가지표의 중요도와 비교하고, 각 집단 간의 평가지표의 중요도 차이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각 가로유형 별로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의 중요도가 차이 나는 것으로 분석되어졌으며, 각 유형별로 사례지를 선정하여 전문가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한 결과 평가항목의 중요도에 대해 집단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따라서 향후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기존의 일률적인 평가가 아니라 가로의 특성별 중요도를 고려한 평가지표를 사업계획과정 및 사업평가에도 반영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