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8 0

광화문 광장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Title
광화문 광장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Level of User's Satisfaction for the Gwanghwamun Square
Author
강준규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그 동안 우리는 도시환경을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극적으로 접근한 결과 광장의 의미는 많이 퇴색되어 갔다. 그러나 도시환경의 변화를 경험한 우리는 광장에 대한 인식 전환을 경험한 후 도시 속에서의 시민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중요한 모임과 휴식의 장으로 도심 속의 광장을 창조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광화문일대에 조성된 광화문 광장은 도시환경과 도시민의 생활의 활력소를 불어넣어 주며, 인간의 정서와 휴식의 여유를 돕는 등 도시민들에게 어메니티(amenity)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창조의 공간으로도 인식되고 있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광화문 광장을 중심으로 이용자들의 이용형태를 분석하고, 이용자들의 만족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광장의 이용의 효율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광화문 광장은 이용자들은 광화문 광장을 주로 공휴일, 혹은 주말에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 결과 나타났지만 이용자들은 편의시설의 부족 등을 광화문 광장을 이용하는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 차광막 설치 및 시설 확충에 노력해야 한다. 둘째, 광화문 광장 주변의 친환경적 요소인 녹지공간 조성을 확충해야 하며, 녹지공간을 중심으로 보행자로를 개선해야 한다. 실증분석 결과 이용자들이 인지하는 환경적 요구에는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로 확충 및 친환경적 요소를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셋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이벤트의 개최를 해야 한다. 주로 광장을 이용하는 주 연령층이 30대에서 40대 회사원이 점심과 오후에 이용하는 것을 주목하고 이들이 이용하는 시간과 요일을 세밀하게 분석 한 후 문화 및 이벤트 개최를 실시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이 적극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광장 조성의 적극적인 시민들을 참여시키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광장이 지니고 있는 의미는 일개 공원의 역할을 넘어선 상징적 의미로 내포하고 있다. 광장은 역사, 정치, 문화의 장으로 그 의미를 더해가고 있다. 따라서 시민들의 참여를 촉구하는 일종의 광장 협의체를 구성하여 시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야 한다. 광화문 광장은 인간과 인간, 건물과 인간, 자연과 인간이 소통하는 협력의 장이 되어야 하며, 점차 사라져가는 도시 환경 인식 저하로 인한 소통 공간의 감소는 우리시대가 가지고 있는 공동체 상실로 이어진다. 광화문 광장을 통한 다양한 의미 부여를 통해 서울의 대표하는 상징적 공간으로, 전통과 역사가 반영될 수 있는 공간, 누구나 찾고 싶은 친환경적 공간으로 그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15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87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MT OF URBAN AND REAL ESTATE DEVELOPMENT(도시 및 부동산 개발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