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 주거단지 설계요소 중요도 분석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Design Criteria for the Low-Carbon Green Housing Complex

인류가 영원히 이 땅과 함께 자연의 혜택을 누리고 살기위해서는 온실가스 저감과 기후 변화에 대응하려는 노력을 긴급히 강구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온실 가스의 80% 이상이 에너지 부문에서 발생되고 있고 또한 70% 이상이 도시에서 배출되는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건물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탄소 배출 저감의 일차적인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다. 향후의 제로 에너지 건축 기술은 단순히 자국의 탄소 저감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경제성 있는 기술의 구현을 누가 얼마나 빨리 구현하느냐가 중요하다. 선진국들은 이미 자원의 효율적, 환경 친화적 이용에 규격을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그린 에너지를 활용한 저탄소 녹색 단지의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그에 대한 기준을 만들기 위해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이 분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왔지만 법규 위주의 분석과 시장의 상황을 외면한 연구 등으로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아직 제대로 실현된 사례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선도적으로 수요자의 요구 사항에 민감하게 귀를 기울이는 사업주의 입장에서, 저탄소 녹색주거 단지를 실현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설계 요소가 어떤 것이 있으며, 그에 대한 중요도의 순서는 어떤 것인가를 연구해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 요소를 종합적으로 모으고, 여러 번의 분석과정을 통해 가장 중요한 설계요소가 도출되었으며 중요도 순서도 정렬되었다. 선행 연구 고찰 및 전문가들의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도출된 6개 요인 28개 설계요소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8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 자연환경, 쾌적성, 녹색교통, 도로 및 대중교통, 신재생 에너지, 수자원 활용, 에너지 절약, 녹색IT 요인점수를 이용한 회귀분석 결과 총 8개 요인 중 종합 중요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자연환경, 쾌적성, 신재생에너지라는 것이 도출되었다. 3개의 영향요인 중에서는 쾌적성 > 자연환경 > 신재생에너지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녹색주거단지라는 특성에 맞게 자연환경과 쾌적성 관련 요인사이에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 따른 설계 기준과 더불어 제조기술과 시공법 등 생산과 기간 면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룩하여 전체 비용을 크게 늘리지 않으면서도 효율이 커진다면 우리나라에 저탄소 녹색 주거단지가 많이 만들어질 것이다. 저탄소 녹색 주거단지는 기획에서부터 설계, 시공, 자재 생산 등의 전 과정을 통합하여 저탄소를 구현하는 생산 체계를 구현하는 것이고, 그러면서도 그 곳에 사는 거주민들에겐 최고의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