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할상태목록을 이용한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위한 선형해시 인덱스

A Linear Hash Index for NAND Flash Memory using Split State Table

최근 NAND 플래시 메모리는 빠른 접근 속도, 높은 내구성, 작은 크기 및 저 전력 소모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차세대 대용량 저장 장치로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NAND 플래시 메모리는 비대칭적인 읽기&#8729

소거 연산 처리 속도와 제자리 갱신이 불가능한 물리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대표적인 디스크 기반 인덱스 구조 중의 하나인 해시 인덱스 구조를 NAND 플래시 메모리상에서 직접 구현하였을 경우 오버플로 체인에 의한 추가적인 쓰기&#8729

소거 연산으로 인해 성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성능 저하를 피하기 위해 New Dynamic Hash가 제안되었으나, 키 값 검색 시 하나 이상의 버켓들을 검색해야 하며, 여전히 오버플로 체인에 의해 추가적인 쓰기&#8729

소거 연산이 여전히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버켓 오버플로 발생 시 오버플로 체인 대신 분할상태목록을 이용하는 NAND 플래시 메모리에 최적화된 선형 해시 구조(LHF)를 제안한다. LHF는 분할상태목록을 사용함으로써 분할 연산 시 오버플로 체인에 의한 추가적인 소거 연산을 발생 시키지 않으며, 검색 연산 시 오직 하나의 버켓만을 검색하여 빠른 검색속도를 보장한다. 기존의 해시 인덱스 구조와 비교 측정을 통하여 성능의 우수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