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영상에서 국부 영역간 대비를 이용한 효율적인 관심 집중 영역 검출 방법

Abstract

인간 시각 시스템은 적응적이고 선택적이기 때문에 주위와 대비가 작은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관심 영역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시각 시스템을 올바르게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대비가 많이 일어나는 특징만을 선택적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중앙-외각 블록의 국부 영역간 대비가 뚜렷한 색상 채널 선택을 통한 관심 집중 영역 검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우선 국부 영역간 대비가 뚜렷한 색상 채널 선택을 위해 입력 영상을 10개의 색상 채널로 변경하고, 각 채널 영상을 N블록으로 나눈다. 그리고 각 채널에서 나누어진 N블록을 외각 블록, 중앙 블록으로 선정하고 중앙-외각 블록간의 대비와 외각 블록의 표준편차 정보를 이용하여 대비가 뛰어난 색상 채널 선택을 위해 채널 경쟁을 한다. 색상 채널 경쟁을 통해 선별된 3개의 색상 채널을 이용하여 특징맵을 만들고 이를 조합하여 관심 집중 맵을 생성한다. 실험에서는 총 1000장의 영상을 이용하여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83%의 평균 정확도를 보임으로써 기존 방법들보다 성능이 뛰어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