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지상파 DMB 시스템 개발 및 스마트 안테나에의 적용

Abstract

차세대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 방송 즉 Advanced T-DMB (AT-DMB)는 데이터 전송 용량을 증가 시켜, 보다 큰 화면(24 인치 이상)에 좋은 화질을 제공하거나 더 많은 채널의 방송을 위해서 개발하고 있다. AT-DMB 시스템은 기존 T-DMB 수신기에 대한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데이터 전송 용량을 늘이기 위해 계층 변조 방법을 채택하였다. 계층변조 방법은 T-DMB의 QPSK 변조신호에 향상 계층신호로서 BPSK 신호 또는 QPSK 신호를 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AT-DMB 시스템에서는 또한 새로이 판정의거 채널 추정에 의한 동위상 검파 및 MPEG 4 AVC 확장 규격을 통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 방법을 채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T-DMB 시스템의 종합적 성능을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소규모 실험 방송을 통해 검증하였다. 한편 계층변조 방법의 적용으로 인해 추가된 향상 계층 신호는 T-DMB와 역호환성 유지 및 방송권역 축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호 크기를 작게 유지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페이딩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빔형성 이득과 다이버시티 이득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고유 공간 빔형성 기법을 적용한 스마트 안테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고유 공간 빔형성 기법이 적용된 AT-DMB 시스템의 성능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