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IA와 시그마-델타 ADC를 이용한 자동차 battery sensor IC 설계

Design of the battery sensor IC for automotive using PGIA and sigma-delta ADC

자동차의 전장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배터리의 효율적인 관리가 날로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자동차 배터리의 전류, 전압, 온도를 측정하여 관리해주는 자동차용 센서소자의 수요도 함께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배터리 전류, 전압, 온도를 측정을 위한 차량용 계측기 시그마-델타ADC를 설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시그마-델타 ADC는 배터리 전류를 측정하기 위한 Current channel ADC와 배터리 전압과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Voltage/Temperature hannel ADC이다. 크게 PGIA, 시그마-델타 모듈레이터, 밴드갭 레퍼런스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DC offset이나 noise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chopping stabilization 기법을 사용하였다. 시그마-델타 모듈레이터는 2차 1비트 구조이며 OSR(oversampling ratio)은 128이다. 0.25㎛ BCDMOS 공정을 사용 하였으며, Hspice 시뮬레이션 결과 2.5V 전원, 2㎑ 신호대역에서 peak SNR(signal-to-noise ratio) 82㏈, 소비전력 1.25㎽의 성능을 가진다. PGIA 및 시그마-델타 모듈레이터 전체의 소비전력은 4.5㎽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