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5 0

스트레칭 운동 후의 골프 클럽 헤드 스피드와 골프공 비거리의 변화

Title
스트레칭 운동 후의 골프 클럽 헤드 스피드와 골프공 비거리의 변화
Author
김영진
Advisor(s)
김미정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골프 스윙은 고도의 기술과 과학적인 분석을 요구하는 운동으로 신체분절 및 관절의 복잡하고 연속적인 회전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 골퍼와 아마추어 골퍼, 그리고 초보 골퍼들을 대상으로 스윙 전에 시행한 스트레칭 운동이 경기력의 중요 요소라고 할 수 있는 클럽 헤드 속도와 골프공의 비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골프 스윙 동작에 사용되는 근육군을 자극시키는 스트레칭 운동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스트레칭 운동을 시행하기 전에 드라이버 스윙을 5회 시행하면서 클럽 헤드 속도와 골프공의 비거리를 측정하였다. 5분간 스트레칭을 시행한 후에 클럽 헤드 속도와 골프공 비거리를 같은 방법으로 측정하고, 다시 30분간 스트레칭을 시행한 후에 재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클럽 헤드 속도는 초보 골퍼와 아마추어 골퍼의 경우 5분간 스트레칭을 시행한 후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지만 30분간 스트레칭을 시행한 후에는 스트레칭 전에 비하여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프로 골퍼의 경우 5분 스트레칭 후에 유의한 증가가 있었지만, 30분 스트레칭 후에 추가적인 증가는 없었다. 골프공 비거리는 초보, 아마추어, 프로골퍼 모두에서 스트레칭 전에 비하여 5분 스트레칭 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30분 스트레칭 후에는 5분 후에 비하여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간의 근력 향상 프로그램 없이도, 골프 전에 시행하는 5분 내지 30분간의 스트레칭 운동을 통하여 클럽 헤드 속도와 골프공 비거리가 증가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결론적으로 골프 동작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신체의 동원에서 기인하는 것이므로, 효율적인 골프 스윙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근력 향상 프로그램과 함께 스트레칭 운동을 포함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9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9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CINE(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