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종양 유전자 및 Hox 유전자 레트로바이러스 cDNA 유전자군 합성

유전자의 기능을 연구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된다. 이러한 방법 중 매우 유력한 방법 중의 하나는 cDNA Library 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즉 세포집단에 cDNA Library 를 전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특정 형질을 지닌 세포군을 분리한 다음, 세포에 어떠한 유전자들이 전달되어 있는가를 규명하는 역유전학적 실험방법(reverse genetics)이 자주 사용되어 왔다. 이는 이미 다양한 연구에서 사용되어 왔던 방법이지만 기존의 방법에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첫째, 일반적인 cDNA Library 를 사용하는 경우 유전자 전달의 효율이 극히 낮아 실험실에서 배양중인 세포주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만 제한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둘째, 일반적으로 상업적으로 차용이 가능한 cDNA Library 들은 유전자의 숫자가 지나치게 방대하여 정밀하고 재현 가능한 유전자 검색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여 세포주에서 뿐 아니라 생체 정상세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실험환경에서의 유전자 기능 검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본 실험실에서는 Kinase, Phosphatase, Proto-oncogene, Hox 유전자군의 retroviral cDNA 를 합성하고 있으며 본 논문은 이러한 장기 project 에서 proto-oncogene cDNA Library 를 확충하기 위한 작업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전체적으로 54 개의 새로운 proto-oncogene retroviral cDNA clone 의 합성에 성공하였으며, 기존의 cDNA Clone 과 함께 전체적으로 134 개의 clone 이 완성되어 조직적인 cDNA 검색이 가능한 단계에 이르도록하였다. 이러한 clone 들은 앞으로 생체 세포를 대상으로 한 백혈병유발 유전자의 검색, 항암제 내성, 방사선 내성 등에 관련된 유전자 검색에 사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