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오피스 임대료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오피스 임대료 시장균형(마셜 균형)에 입각한 오피스 시장의 임대료에 관한 시계열 모형을 통해 오피스 임대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실증분석을 제공한다. 설명변수는 오피스시장지표, 생산소득지표, 통화금융지표, 경제활동지표, 기업활동지표, 산업활동지표 등으로 오피스지표 및 거시경제지표를 활용해 오피스 임대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서울전체 및 하위권역별 대형 및 중소형오피스로 나누어 실증분석 하였다. 서울시 전체와 강남, 도심, 여의도권역의 대형 및 중소형 모형 중 도심권역 모형을 제외하고는 임대료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오피스 시장변수와 거시경제변수가 각기 시차에 따라 임대료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함을 확인하였고, 특징적으로 오피스시장의 상황을 나타내는 공실률은 대부분의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그랜저인과관계를 사용하지 않은 예측모형에서도 공실률은 중요한 변수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