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0

슈만의 Fantasie Op. 17에 관한 분석 연구

Title
슈만의 Fantasie Op. 17에 관한 분석 연구
Author
신수원
Advisor(s)
권정선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낭만주의 시기에는 여러 사건과 변화가 일어났으며 음악 분야에서도 그러한 영향이 나타났다. 이 시기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의 연장, 확대로 볼 수 있으며 형식보다는 감성을 더 중요시 하여 작곡가들은 자신의 내적 감정과 주관을 음악에 표현하였다. 그리하여 표제음악과 예술가곡, 성격소품, 교향시 등의 새로운 형식이 나타났다.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중 하나인 슈만 (R. Schumann, 1810~1856)은 고전주의 양식과 낭만주의 기법을 혼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창출하였다. 또한 그의 음악은 문학과의 융합으로 인하여 시적인 서정성이 반영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슈만의 Fantasie Op. 17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그의 음악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Fantasie Op. 17은 3악장으로 구성된 자유로운 성격의 소나타 형식으로 낭만적인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1악장은 제시부-발전부-재현부의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발전부 부분이 독립된 간주곡의 형태로 나타나고 재현부가 축소되는 등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빈번한 속도 변화와 조성 진행, 부점리듬의 사용으로 자유로운 성격을 지닌다. 2악장은 A-B-A'-C-B'-A"-B"-Coda로 구성된 행진곡 풍의 론도 형식이다. 바흐의 영향으로 대위법적 기법을 사용하여 폴리포니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폭넓은 화음으로 인해 풍부한 색채감을 준다. 슈만이 즐겨 사용한 부점리듬이 지배적이며 전형적인 론도 구성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끝부분에는 Coda가 첨가되었다. 3악장은 발전부가 생략되고 제2주제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재현부를 갖는 자유로운 성격의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서정성이 짙은 환상적인 분위기의 악장이다. 이와 같이 Fantasie Op. 17은 고전적인 형식을 취함과 동시에 낭만적이고 자유로운 특성을 가져 슈만의 음악관을 잘 보여주는 대규모의 피아노곡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89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