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8 0

18세기 클라리넷 역할변화 연구

Title
18세기 클라리넷 역할변화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unction of Clarinet in the 18th Century:through the analysis of Mozart's Clarinet Quintet K581
Author
김인호
Alternative Author(s)
kIM, IN HO
Advisor(s)
김현곤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18세기 클라리넷은 제작에서 발전까지 수많은 변화를 겪고 있었다. 그 속에서 모차르트라는 고전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는 클라리넷을 모든 장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냈다. 모차르트에게 클라리넷은 슈타들러라는 명연주자와의 관계와 맞물려서 자신의 음악적 표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수용이 결국 작품 속에서의 클라리넷의 역할을 공고히 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18세기 클라리넷 역사 속에서의 악기 역할 변화상을 고찰해보고, 음악 문화의 역사적 변화 아래 모차르트라는 인물을 집중적으로 연구해 볼 것이다. 2장에서는 모차르트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클라리넷의 역할 변화를 조금 더 심층적으로,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활용하여 분석해 볼 것이다. 마지막 장에서는 클라리넷을 위한 대표적인 작품인 《클라리넷 5중주》의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서 모차르트 작품에서의 클라리넷 역할을 되짚어 볼 것이다. 본 논문은 《클라리넷 5중주》악곡 분석에만 단순히 집중하지 않고, 이 작품이 작곡된 18세기 당시의 클라리넷 역할과 효과의 변화를 고찰하면서, 이것이 실제 작품에서 어떠한 음악적 현상들로 적용되었는가를 연구하게 될 것이다. 또한 18세기 클라리넷이라는 악기의 발전사는 실제 연주자들에게 간과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그 시대의 작품 연구에 보다 객관적이고 다층적인 분석을 제안하게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8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6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