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향상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인 교사의 교육 신념인 교사효능감은 유아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외재적 요인인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내재적 요인인 교사 팔로워십에 따라 교사효능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교사 팔로워십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보다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 팔로워십의 유형 따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팔로워십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팔로워십 유형에 따라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 팔로워십의 유형에 따라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팔로워십 유형이 수동형일 때 원장이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더라도 교사효능감이 낮게 나타났으며 팔로워십 유형이 모범형일 때는 원장이 거래적 리더십을 발휘하더라도 교사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아교사 팔로워십은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효과를 조절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이로써 교사 팔로워십은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 조절변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원장의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보다 팔로워십을 통해 미치는 영향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이는 원장의 리더십만으로는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사 스스로가 얼마나 독립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교사가 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교육기관 현장은 원장의 지도하에 이루어지기 보다는 교사 스스로 유아교사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원장은 교사들로 하여금 모범형 팔로워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한다면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 연구가 유아교육 행정에 갖는 의의로 첫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때 거래적 리더십을 발휘할 때 보다 교사효능감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검증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원장의 리더십은 유아교육기관 조직의 특성상 교사에게 주는 영향력이 더욱 크므로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강력한 외재적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보다는 우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의 관계에 교사팔로워십 유형이 조절변인으로 작용되었음을 밝혀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즉, 유아교사 스스로가 얼마나 독립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교사가 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