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비교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국정제에서 검인정제로 전환된 국어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 국정제에서 벗어나 검인정제로 전환한 것이 필요하다. 검인정제로 전환함에 따라 교과서 개발 주체를 다양화함으로써 국어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입장을 폭넓게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교과서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보다 상황과 여건에 맞는 국어교육을 할 수 있다. 또한 교과서 제작의 주체가 국가에서 시장으로 넘어간 상황에서 교사들도 전에 비해 교과서 편찬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넓어졌고, 창의적인 교과서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교사는 선택권이 넓어진 만큼 어떤 교과서가 학교의 교육 목표, 교사의 교육 철학과 교육 목표, 학생 수준 등 각 학교의 실정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선택을 돕기 위해 국어 교과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떠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교과서의 기능을 비교의 기준으로 삼고 각 교과서들이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과 언어사용능력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첫째, 11종 교과서의 개념과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개정 교과서 분석의 기준을 설정하고 둘째, 11종 교과서가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해 어떤 동기 유발 요소를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며 셋째, 11종 교과서에서 사용된 교수․ 학습 방법 요소를 분석하고, 넷째, 11종 교과서에서 사용된 연습을 통한 기능의 정착 기능이 학습활동 질문을 통해 어떻게 나타나 있는지 분석하며 다섯째, 11종 교과서에서 사용된 평가 방법 제시의 기능을 분석해 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