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분석 및 예술치료 필요성의 연구

최근 직장인들은 경제상황의 악화로 인한 감원, 조직 내 인원 축소로 인한 가중된 업무, 개인의 역량에 따른 경쟁 유발 등으로 인해 직무 스트레스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하게 경험되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 인한 심리적, 생리적, 행동적인 부정적 영향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직무 스트레스 대처 방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성과지향형의 직업 특성상 정신적 압박과 직무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보험설계사가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을 느끼는 상태에서 열심히 일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연구와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보험설계사들이 직무수행 중 느끼는 직무 스트레스 요인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직무 스트레스 대처와 직무만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예술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 강남 지역 보험 설계사 100명을 연구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보험설계사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 직무만족 요인, 직무 스트레스 요인과 직무만족 요인 간의 상관분석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 분석을 위해 SPSS 15.0을 사용하였고, 인구통계학적 빈도분석, 회기분석, 상관분석을 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회귀분석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는 ANOVA 테스트(분산분석)를 사용하였고, Cronbach's alpha 검정을 통한 문항 별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자료 분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 스트레스 요인들 간의 상관분석을 한 결과 동료로부터 받는 직무 스트레스와 보수로부터 받는 직무 스트레스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보수로부터 받는 직무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질수록 동료로부터 받는 직무 스트레스도 함께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직무 스트레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업무량, 동료, 보수, 근무환경, 책임인지 순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셋째, 직무만족 요인들 간의 상관분석을 한 결과 고객으로부터 얻는 만족과 자신의 업무능력 및 역할에서 얻는 만족 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았다. 이는 고객으로부터 얻는 만족이 높아지면 자신의 업무능력 및 역할에서 얻는 만족 또한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또한 직무만족에 큰 영향을 끼치는 만족 요인 순서로는 업무능력 및 역할, 근무지환경, 급여, 동료, 고객 순이었다. 넷째, 직무 스트레스 요인과 직무만족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분석결과에서는 책임인지와 근무환경에서 받는 직무 스트레스 요인이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고, 다섯 개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들(동료, 근무환경, 업무량, 책임인지, 보수) 중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근무환경, 책임인지, 업무량, 동료, 보수 순이었다. 이를 통해 보험설계사들은 가중된 업무량에서 직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업무능력 및 역할에서 인정받을 때 직무만족을 가장 많이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보험 설계사들의 업무량으로 인한 정신적 압박감 해소와 업무능력 및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를 높여 자신감향상에 도움을 주는 조치로써 예술치료활동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예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고되어야 하며, 예술치료가 직무 스트레스 해소와 직무 만족 향상 방안으로 직장 내에서 적용되어 직장인들에게 활용되어 개인과 조직의 직무성과에 일조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