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네트워크 기반의 침실환경 제어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홈네트워크 기반의 침실 환경 제어 시스템의 개발 및 평가를 목적으로 침실에서 수면 중 침실 공기의 온습도 및 공기 질 등의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한 보완장치를 제작하고 실험을 통하여 개선안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기존 환경 보완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서 침실의 출입문의 자동 개패 조절장치를 이용하여 침실과 거실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자연 환기량을 제어 하고자 하였다. 개선안의 구현을 위해 환경 측정 센서의 활용과 무선 통신 방식의 검토와 적용 및 제어 장치를 제작하여 침실 내부의 환경 측정과 거실 환경의 측정을 진행 하면서 출입문의 제어장치만으로도 침실 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