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PP를 위한 적응성 다중화기 설계

Design of Adaptive Multiplexer for Multi Service Provisioning Platform

현재 다양한 서비스를 멀티플렉싱하여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초고속 광대역 시스템이 대중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그래서 초고속 광대역 광통신 장비 중의 하나인 MSPP(Multi Service Provisioning Platform)장비가 등장하게 되었다. MSPP는 하나의 장비로서 SONET/SDH 전송 Frame에 맞도록 ATM, TDM, IP 등 다양한 신호 형태를 가진 멀티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광 네트워크 장비이다. 본 논문에서는 MSPP에서 중요한 기능인 다수의 로컬 입력 포트에 임의의 속도를 가진 데이터를 멀티플렉싱 할 수 있는 적응성 다중화기를 설계하였다. 제안한 적응성 다중화기는 로컬 포트로 입력되는 클럭의 속도를 자동 감지하여 데이터의 Bandwidth에 따라 Framer를 자동 생성한다. 그리고 다수의 포트로부터 들어오는 Framer를 G_Frame이라는 프레임에 다중화시켜 최종적으로는 SONET/SDH Frame 구조의 시리얼 데이터로 전송한다. 제안하고 있는 적응성 다중화기를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으며, MSSP 등 발전된 형태의 네트워크 장비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