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개발은 대부분 프로젝트의 형태로 진행된다.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일정, 품질, 비용의 세 가지 요소로 크게 판단 할 수 있다. 세 가지 요소 중 특히 일정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일정의 연장은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며 일정을 준수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빠르게 진행시킬 경우 품질을 저하 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일정관리의 성공 여부는 전체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존 일정관리 기법인 PERT/CPM 기법으로는 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여유시간을 관리할 수 없었으며, 자원의 제약을 고려하지 않은 일정 수립으로 프로젝트 일정을 지연 시키는 원인을 제공했다.
제약이론(TOC : Theory Of Constraints)을 기반으로 한 일정관리 기법인 CCPM 은 활동 기간 산정 시 포함 되었던 여유시간을 프로젝트 버퍼와 공급 버퍼로 구분하여 일정을 수립 하고 또한 자원의 제약을 고려한 일정 수립으로 자원의 멀티태스킹을 배재한 일정을 수립 할 수 있다. 일정 관리는 버퍼 관리를 통하여 할 수 있으며 버퍼는 프로젝트의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한 여유시간으로 사용된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 일정관리 기법인 PERT/CPM과 CCPM을 자동차 부품 개발 프로젝트의 일정 수립에 적용하고 두 기법의 일정기간과 자원제약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기존 프로젝트 버퍼와 공급 버퍼 외 주요 마일스톤을 보호 할 수 있는 마일스톤 버퍼를 도입하여 자동차 부품 개발에 적합한 프로젝트 일정수립 방안을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