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8 0

게임콘텐츠 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게임콘텐츠 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Game Contents Industry
Author
임신영
Alternative Author(s)
lim, sin young
Advisor(s)
이희선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경제활동의 핵심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창의성에 바탕을 두며,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을 기반으로 발전하는 문화콘텐츠 산업은 21세기의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의 경제성장은 지난 세기 성장의 동력원이었던 섬유, 철강, 화학, 전자 산업을 거쳐 문화콘텐츠산업이 새로운 동력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문화콘텐츠 산업이 변화와 특성을 갖고 발전하는 상황에서 디지털 기술의 보급으로 인한 게임콘텐츠 산업의 발전 또한 엄청난 고부가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산업이 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전체경제가 6.2%성장할 때 문화콘텐츠 산업은 15.3%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 게임콘텐츠 산업은 1998년 문화관광부 내에 게임음반과가 신설되고, 1999년 게임종합지원센터(현, 한국콘텐츠진흥원)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2008년 문화콘텐츠 수출액을 살펴보면 18억 8440만 달러로 2007년 대비 20.6%증가 하였으며, 그 중 2008년 게임콘텐츠 분야의 수출액은 10억 9000만 달러로 전체 문화콘텐츠 수출액 중 50%이상을 차지하는 콘텐츠 이다. 게임콘텐츠 산업은 전 세계에서 관심의 대상이며, 세계 각국은 게임콘텐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하여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급성장하고 있는 콘텐츠이기에 20세기 최대의 문화콘텐츠 산업인 영화산업을 대신할 21세기 유망산업을 나는 자신 있게 게임콘텐츠 산업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러나, 이와 같이 하루가 다르게 급성장하는 게임콘텐츠 산업이지만, 게임콘텐츠 산업과 관련 하여 모든 면에서 긍정적인 부분만 존재하는 건 아니며, 부정적인 면 또한 존재하는 게 사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게임콘텐츠 산업이 안정적으로 육성되어 건전한 게임콘텐츠 산업이 되기를 바라며,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적 정의 및 특성과 게임콘텐츠 산업의 역사, 개념적 정의 및 특성을 정리하였다. 둘째, 국외 게임콘텐츠 산업의 현황을 일본, 미국, 중국, 호주별로 분석하였으며, 국내 현황으로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령」과 중복되는 「청소년보호법」과 게임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에 제한이 되는 「학교보건법」현황을 제시하여 그에 대한 법․ 제도적인 문제점을 언급하였으며, 게임콘텐츠 산업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기관과 전문인력의 현황을 분석하여 그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게임콘텐츠 관련 부처 및 산하기관의 현황과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게임콘텐츠 예산 현황을 타 콘텐츠의 예산과 비교분석하여 그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셋째, 게임콘텐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법․ 제도적 개선을 통한 게임콘텐츠 산업 육성, 정부지원을 통한 인력 육성, 예산의 효율적 편성,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조직 구성으로 나누어 현재 게임콘텐츠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방안이라도 시민단체, 게임물관련사업자, 게임종사자, 중앙부처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이 조합되고 협조하여야만 진정으로게임콘텐츠 산업이 활성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앞으로 보다 더 효율적인 방안들이 제시되고 추진되어서 게임콘텐츠 산업이 보다 더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이 연구의 결과가 게임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5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99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ADMINISTRATION(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