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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임플란트에 대한 환자의 지식과 기대도

Title
치과 임플란트에 대한 환자의 지식과 기대도
Other Titles
Patients' Perception On Dental Implant Therapy
Author
이레라
Alternative Author(s)
Re-Ra Lee
Advisor(s)
한동운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난 30년간의 치과 임플란트 기술의 발전으로 치아결손 환자들에서 획기적인 치료 방법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시술 건수도 급속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그 동안 수행된 선행연구들은 치과환자들의 임플란트 요법 이용 및 선택 요인, 치료결과와 관련된 문제, 원인 및 그 개선방안 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그러나 환자들의 치과 임플란트 요법 이용에 대한 기대, 지식수준 및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의 미흡함은 치아결손 환자들에 대한 수요 중심의 서비스 제공체계나 개선방안 개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치과 이용 환자들의 임플란트 요법에 대한 지식 및 기대수준을 파악하였으며, 환자들의 이용수준과 선호여부 및 선택에 미치는 관련 요인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치과 병·의원들이 치아결손 환자들에게 임플란트 요법 제공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과 서비스제공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0년 11월 9일부터 11월 21일까지 약 2주간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의 지역적 변수를 최소화 하고자 전국의 14개 지역을 편의추출 하였고, 대상 환자는 이들 지역의 치과 병·의원 20곳을 내원한 자들로부터 편의추출방법으로 선정되었다. 배부되었던 설문지의 총수는 470부였고, 실제로 회수된 수는 총 440부였다(회수율 93.6%).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18.0 (PASW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Chi-square test, t-test,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여성’이 50.5%로 남성보다 높은 비율을 보였고, 나이별 분포에서는 ‘29세 이하’의 군이 29.8%, 혼인상태별로는 ‘기혼자’군이 60.2%로 각각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학력수준에서는 ‘초대졸이상’군이 63.2%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직업별로는 ‘사무직, 공무원’군이 23.0%로 가장 높았다. 2. 임플란트에 대한 지식수준에 대한 설문에 대하여 연구 대상자들은 임플란트에 대해 알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가에 90.5%의 응답률을 보였고, 임플란트에 대한 정보원으로 ‘미디어’에 52.3%의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3. 임플란트의 선호도는 ‘초대졸 이상’군의 학력 군이 45.7%의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직업군으로는 ‘전문직, 교육자’군이 17.7%의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소득수준이 높은 군이 더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4. 임플란트 이용에 대한 정보원별 영향 요인으로 TV 및 광고를 통해 임플란트 정보를 얻은 대상자가 그렇지 않은 대상자에 비해 약 2.62배의 높은 이용률(P<0.01)을, 뉴스 및 광고를 통해 정보를 얻은 대상자가 그렇지 않은 대상자에 비해 약 2.60배의 높은 이용률(P<0.05)을 예측할 수 있었다. 5. 임플란트 부작용 및 합병증 인지에 대한 정보원별 영향 요인으로 뉴스 및 신문을 통해 임플란트 정보를 얻은 대상자가 그렇지 않은 대상자에 비해 약 1.95배의 높은 이용률(P<0.05)을, 지인을 통해 임플란트 정보를 얻은 대상자가 그렇지 않은 대상자에 비해 약 1.57배의 높은 이용률(P<0.05)을 예측할 수 있었다. 치과의사를 통해 정보를 얻은 대상자가 그렇지 않은 대상자에 비해 약 1.94배 높은 이용률(P<0.01)을 예측할 수 있었다. 6. 임플란트 기대도는 임플란트는 영구적이다 라는 설문에 대해 70.2%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임플란트 저작능력에 대한 기대수준은 자연치아와 유사하다 라는 설문에 대해 87.0%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7. 임플란트 선호 여부에 대한 예측 요인으로 직업별(P<0.05), 소득별(P<0.05), 주관적 건강상태(P<0.05), 임플란트 인지 여부(P<0.05)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다른 변수들은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임플란트 요법에 대한 환자들의 지식수준은 선행연구결과와 비교 시 향상되었으며 치료 결과에 대한 기대 수준도 증대되었음을 보였다. 또한 환자들의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주요 정보원이 과거 “지인”에서 대중매체인 “미디어”로 변화되었음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결국 환자들의 치과 임플란트 요법 선택에 미디어의 영향이 매우 크며, 환자들의 지식수준 및 기대수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치과 임플란트 관련 미디어의 정보 내용과 제공 방법에 있어 왜곡되지 않게 법적, 제도적 관리 및 환경적 여건 조성을 위한 제반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046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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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HEALTHCARE ADMINISTRATION(의료행정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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