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들의 생의학 믿음 수준과 통합의료이용

Antibiomedicine Belief and The Use of Integrative Health care by Community People

전 세계적 대체보완의료이용의 증가는 지역사회에서의 통합의료이용과 통합의학에 대한 관심 증가를 초래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보완대체의료나 통합의료이용의 효과나 효능에 대한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들의 인식과 이용이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이용증가에 대한 명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논의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는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동시에 의료체계내에서 제공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효율적인 환자관리에 있어 관련 기초적인 자료나 정보는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지역주민들의 있어서 의료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통합의료서비스를 이용 선택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반생의학 신념(Anti-biomedicine belief)의 개념을 일반 지역 주민에게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서양의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이러한 신념이 한의약을 포함한 보완대체의료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고, 향후 지역의료기관에서 만성질환자 관리에 있어 유의하여야 할 특징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행태 변화로의 방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에서의 분석대상은 총 308명이었으며, 여성이 58.3%로 남성보다 많았고, 연령분포에 있어서는 70세이상군이 28.2%로 가장 높았으며, 결혼 상태는 기혼 73.4%, 대학이상 군 39.3% 등으로 가장 높았다. 대상자들의 의료이용현황 특성은 평소 질병관리를 위한 의료기관이용에 있어 47.7%가 동네 병의원을 이용하고 있다. 몸이 아플때 이용을 고려하는 치료방법으로는 62.2%가 서양의학, 보완대체의료(한방)포함한 치료를 고려한다고 응답하였다. 대상자들의 서양의약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한 특성에서는 대상자들의 현재 질병에 대한 서양의약 치료기여도의 견해로 70%이상에 59.1%로 응답율로 가장 높았으며, 서양의학이 질병의 원인보다는 증상만을 다룬다는 인식에 대한 설문 결과는 '동의하지 않음에 62.7%로 응답율이 가장 높았다. 약, 치료 부작용으로 인해 병의원 방문을 주저한 적이 있다는 인식에 대한 설문 결과는 잘모르겠다에 41.6%, 서양의학의 불치병에 대한 치료 방법 선택에 서양의학 및 한방의료 포함한 보완대체의료 동시 치료 에 68.5%로 각 각 가장 응답율을 보였다. 대상자들의 서양의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에 있어 반 생의학(anti-bioscience)지수를 생성하였고, 그 결과 연령군(p<0.05), 교육수준(P<0.01), 직업군(P<0.01), 소득군(P<0.01)에서는 반 생의학(anti-bioscience)지수의 차이가 있었으며,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였고, 그 이외의 변수들은 통계적인 유의성이 없었다. 의료이용특성에 따른 반생의학 믿음 수준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보건소 한방진료실 이용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의 경우 서양의학이 반생의학 믿음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P<0.01), 서양의학으로 치료 못하는 질병시 통합의료이용의사가 있는 군의 반생의학 믿음 수준이 없는 자들보다 낮았다(P<0.001). 대상자들의 서양의약치료에 대한 치료 기대 수준이 높을수록 서양의학이 증상만 다룬다는 인식과 양의 상관관계에 있으며(p<0.01), 부작용으로 의료기관 방문을 꺼리는 정도와 서양의약이 증상만 주로 다룬다는 인식 간의 양의 상관관계(P<0.01)를 보였다. 통합의료서비스 이용유무에 따른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대상자들의 통합의료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영업자군이 전문직 보다 8.7배 많은 이용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p<0.05). 결혼상태에서 기타군이 미혼군보다 높은 이용율을 보였으며(p<0.05), 건강관심 없는 군이 있는 군에 비하여 0.103배(P<0.001) 많이 이용하였으며, CAM 이용하는 군에 비하여 이용하지 않는 군이 3.2배 높은 이용율을 보였다(P<0.05). 또한 반생의학믿음이 낮은 군에 비하여 높은 군이 15배이상 높은 이용율을 보였으며(P<0.001), 건강상태에서도 건강상태가 높은 군이 낮은 군에 비하여 높은 이용율을 보였다((P<0.05). 이 이외의 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일개군 지역의 지역사회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 및 질병관리에 있어 한의약을 포함한 보완대체의료의 이용에 서양의학에 대한 믿음 수준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역사회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 및 질병관리에 서양의료, 한방의료, 보완대체의료 및 민속의료 등을 동시 이용에 대한 수요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건강 및 질병상태와 서양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식인 반 생의학적(anti-biomedicine) 인식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은 통합의료서비스이용 원인에 대한 선행연구결과들의 다양한 이론이나 가설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기존 서양의학에 대한 불만족이나, 건강 통제에 대한 열망, 철학적인 신념과의 일치성 등을 이 연구결과가 일부 지지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고려할 때 향후 지역사회에서의 건강 및 질병관리를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 지역주민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서양의료, 한방의료, 보완대체의료 및 민속의료 등의 장점을 충분히 고려한 통합적 측면에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