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와 고령인구 증가에 따라 장기요양기관 및 시설을 찾는 노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중요성이 더해가는 시점에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관심을 갖고 연구주제를 기획하고 연구를 수행했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 필요하고 또한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여 변화를 주도할 방안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요양보호사의 직무특성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넷째,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구지역의 장기요양기관 및 시설을 방문하여 20대 이상의 요양보호사들을 무작위 추출(random sampling)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설문 중 분석 가능한 223부를 SPSS 12.0을 활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빈도분석(frequency), T-test, 일원량 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Regression Analysis)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첫째 가설은 검증되었다. 성별, 혼인상태에 따라 소속 및 사명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혼인상태, 종교, 최종학력, 경제적 수준에 따라 직업의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둘째 가설은 검증되었다. 셋째, 요양보호사의 직무특성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셋째 가설은 검증되었다. 넷째,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특성이 전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넷째 가설은 검증되었다.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요양보호사 경력(B=.062, 유의확률 .036)이 높을수록, 요양 서비스 대상자 수(B=.131, 유의확률 .000)가 많을수록, 대상자 유형(B=.069, 유의확률 .000)에 따라, 소속 및 사명감(B=.123, 유의확률 .000)이 높을수록, 근속의지(B=.218, 유의확률 .000)가 높을수록 전체 직무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요양보호사로 취업하려는 신규근로자 및 요양기관에 몇 가지 시사점을 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요양보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직무만족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요양보호사를 신규로 채용할 때에는 이러한 인구사회학적 특성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요양보호사의 직업의식과 직무특성은 직무만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이 중 요양보호사의 경력, 대상자 유형, 서비스 대상자 수, 소속 및 사명감, 근속의지 등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가지므로 요양보호사의 인사관리에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셋째, 요양보호사의 직무특성에 따라 직업의식과 직무만족에 차이가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요양보호사에게 업무를 맡길 때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넷째, 요양보호사의 취업형태에서 계약제나 시간제 임시직 등에 대해서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의 발전을 위해서 요양보호 업무의 다양성과 특성을 반영하고 국민들의 요양 및 복지문화 정착에 기여하는 실증적인 연구가 실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