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7 0

독거노인을 위한 u-Healthcare 제품디자인에 관한 연구

Title
독거노인을 위한 u-Healthcare 제품디자인에 관한 연구
Author
윤교희
Advisor(s)
윤종영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는 고령화 사회 도래로 인한 노인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곧, 우리가 노인들로 하여금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며 살아가게 부양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사회가 노인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노인들이 건강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어렵고, 고독하게 노후를 보내고 있다. 특히 혼자 생활하는 독거노인의 경우는 기본적인 권리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런 사회적 현상은 고령화 사회가 가속될수록 더욱 심화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IT인프라를 갖추게 되면서 유비쿼터스(Ubiquitous)라는 신 개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노인들을 돌보며 노인 개개인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노인복지제도와 의료서비스제도 등을 국가 즉, 공공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노인복지정책의 정비가 필요하다. 아울러 독거노인들의 증가로 인한 사회적 차원의 u-Healthcare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든 노인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노인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u-Healthcare는 최근 들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로 현대사회에서 각광받고 있다. 그 첫째로 고령화의 진행속도와 독거노인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이들이 의료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의료복지가 개선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미래 정보환경에서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의료상황을 중심으로 정부정책과 함께 공공디자인 측면에서 의료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다. 셋째, 건강관리의 영역까지 포함하게 된 의료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처하기 위해 효율적인 의료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로써 개개인의 생체신호 측정 기술과 통신 기술이 크게 발전해 유비쿼터스 건강관리 시스템의 상용화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의료복지서비스는 홀몸노인(1인가정)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각종 질환 및 바이러스에 의한 돌연사가 급증하는 시점에서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지만, 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불가하기 때문에 정부의 행정적인 지원과 법적인제도 구축에서 지원이 가능한 공공디자인 측면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Healthcare 서비스를 중심으로 독거노인들의 건강관리 모니터링을 위한 생체신호 측정기기 단말기를 집중 연구해 노인들이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단말기 솔루션을 분석, 유니버설디자인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그것이 디자인 요소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했으며, 기존 사용자들의 의견을 토대로 개선할 점과 디자인 요소를 추출해내고, 그것을 실제로 개발 중인 u-Healthcare 기기에 적용했다. 그런 다음 디자인 요소가 적용되기 전과 후를 비교, 사용자들의 반응을 측정해 기대하는 효과를 보이는지 분석하고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의료서비스 모델의 발전과 공공디자인 서비스 정책이 성공하려면 단기적 효과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중․ 장기적 계획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발전가능성이 있는 디자인된 모델을 제공한 본 연구를 토대로 u-Healthcare 환경에서 복지행정, 의료서비스행정의 서비스 모델과 제품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5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3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DESIGN ADMINISTRATION(공공디자인행정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