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세믹 이부프로펜의 광학 분리를 위한 키랄 아민의 합성

The Synthesis of Chiral Amines for the Resolution of Racemic Ibuprofen

라세믹 이부프로펜의 광학 분리를 위한 키랄 아민의 합성 이부프로펜(Ibuprofen)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서 감염증의 치료보조, 염증성 질환에 사용될 수 있는 의약 치료제이다. 이부프로펜 (S)-(+)-enantiomer인 덱스이부프로펜(dexibuprofen)은 in vitro에서 (R)-(-)- enantiomer에 비해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생합성 억제효과가 100배 강력하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덱스이부프로펜의 합성법은 비대칭합성법, 바이오전환 합성법, 광학분리를 이용한 제조법으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며, 그 중에 광학분리를 이용한 덱스이부프로펜의 제조법이 가장 경제적이며 용이한 공정을 가질 수 있다. 광학분리 과정에서 이부프로펜의 벤젠 고리와의 π-π interaction에 의해 보다 선택적인 염의 형성을 고려하여, 벤젠 고리를 포함하고 광학 활성을 지닌 chiral auxiliary로 N-(4-butylphenyl)-D-glucamine(3), N-(4-hexyloxy)benzyl- D-glucamine(6), (S)-3-((S)-1-phenylethylamino)propane-1,2-diol(9), (S)―1-[4-(2-methylpropyl)phenyl]ethylamine(13)을 합성하였고, 이를 통한 광학분리를 수행하였다. N-(4-Butylphenyl)-D-glucamine(3), N-(4-hexyloxy)benzyl-D-glucamine(6)은 amine, aldehyde계 출발물질로 하여, D-glucose, D-glucamine과의 reductive amination을 수행하였다. (S)-3-((S)-1-phenylethylamino)propane-1,2-diol(9)은 (R)-glycidol의 protection, LiClO4와의 coordination, amine과의 결합에 의한 ring opening, deprotection과정을 수행하였고, (S)―1-[4-(2-methylpropyl)phenyl]-ethylamine(13)은 Curtius rearrangement를 수행하여 얻었다. 합성한 chiral auxiliary를 이용하여 다양한 용매조건에서 광학분리를 수행한 결과는 HPLC로 분석되었고, 3은 IPA에서 50.5 : 49.5(%), 6은 toluene, 41.9 : 58.1(%), MeOH, 45.5 : 46.5(%), 거의 50 : 50(%)의 광학순도로 racemic Ibuprofen으로 얻어졌고, 9의 경우에는 salt자체를 형성하지 못하여 HPLC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13의 경우에는 합성 이후의 광학분리를 수행하지 못하였으나, 구조적으로 Ibuprofen과 매우 흡사하고 chirality의 영향으로 광학분리 과정에서 (S)-Ibuprofen과 π-π interaction, chirality의 구분이 보다 선택적으로 일어나 (S)-Ibuprofen에 대한 염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추후에 amine 13을 이용한 광학 분리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