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1 0

대화에 나타나는 도치 구문에 관한 연구

Title
대화에 나타나는 도치 구문에 관한 연구
Author
김유진
Advisor(s)
장경희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 국문 요지 대화에 나타나는 도치 구문에 관한 연구 본고는 대화에 나타나는 도치 구문의 특징을 도치의 방향과 성분, 기능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대화에 나타나는 도치 구문의 특징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일상 대화 이외의 담화와 텍스트 형식에 존재하는 대화를 관찰하였다. 도치 구문은 구어적인 특성이 강하다. 이것은 ‘말’과 ‘글’이라는 언어 수단의 차이로 설명할 수 있다. 여러 차례의 교정을 거쳐 구성되는 ‘글’에서는 도치 구문의 사용이 지극히 제한된다. 그러나, 상대방의 발화 실수까지 의사소통의 하나로 인식하는 ‘말’에서는 도치 구문의 출현이 매우 빈번하다. 이러한 구어적 특성을 바탕으로 대화에 나타나는 도치 구문의 방향과 성분, 기능을 살펴보고 텍스트 유형별로 나타나는 도치 구문의 특징을 밝혀보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각 장의 논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도치 구문의 방향과 성분에 대해 논의하였다. 도치 구문의 방향을 살펴보기 이전에 국어의 SOV 어순에 대해 다루어 보고 국어의 기본 어순과 도치 구문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도치 구문은 방향에 따라 좌측 도치 구문과 우측 도치 구문으로 구분 하였다. 도치 성분은 단일 성분 도치와 복수 성분 도치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좌측 도치 구문에서는 목적어 도치와 부사어 도치의 단일 성분 도치가 나타났다. 우측 도치 구문에서는 주어 도치, 목적어 도치, 부사어 도치의 단일 성분 도치와 주어와 부사어의 복수 성분 도치가 나타났다. 3장에서는 도치 구문의 기능에 대해 논의하였다. 좌측 도치 구문에서는 주제화와 강조에 대해 논의하였고, 우측 도치 구문에서는 환기, 부연, 강조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들 기능을 도치 구문의 성분과 관련하여 살펴볼 수 있었다. 좌측 도치 구문의 목적어 도치는 주제화 기능이 나타나고, 부사어 도치는 강조 기능이 나타났다. 우측 도치 구문의 주어 도치는 환기 기능으로 나타났고, 목적어 도치는 부연 기능으로 나타났다. 우측 도치 구문의 부사어 도치는 강조 기능으로 나타났다. 4장에서는 텍스트 유형별 도치 구문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일상 대화 텍스트, 인터뷰 텍스트, 오락 프로그램 텍스트, 뉴스 텍스트, 소설 대화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뉴스 텍스트는 보도문과 인터뷰 컷을 구분하였다. 앵커와 기자의 보도문은 뉴스 텍스트에서 다루고, 인터뷰 컷은 인터뷰 텍스트에서 다루었다. 또한 텍스트별로 나타나는 도치 구문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4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 LITERATURE(국어국문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