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0 0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감정관련 관용표현 교육방법 연구

Title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감정관련 관용표현 교육방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Methods of Korean Idiomatic Expressions of Emotion: In the case of 'love' and 'hate'
Author
왕월
Alternative Author(s)
Wang, Yue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에 있는 대학교에서 한국어 전공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감정관련 관용표현의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1장에서는 연구목적을 제시하고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제기하여 본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관용표현의 개념을 연구한 다음에, 관용표현이 가지고 있는 형태·통사적, 의미적, 화용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감정의 개념과 분류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어에 있는 '사랑'과 '미움'을 나타낸 관용표현을 직역이 가능한 관용표현, 의역만 가능한 관용표현, 중국어의 유사한 관용표현으로 번역 가능한 관용표현, 중국어의 다른 관용표현으로 번역 가능한 관용표현, 한국어에만 관용적 의미 있는 관용표현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한국어전공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데 구체적인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4장에서는 3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어 전공하는 학습자들을 위하여 체계적인 한국어 감정관련 관용표현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성과가 앞으로의 한국어 관용표현 연구, 또는 한국어 교육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