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관광자의 의료관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요지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각국의 의료기술 및 의료서비스가 발달하고 국제화, 소득증대 등으로 국가간 여행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들어 의료관광이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의료서비스제도의 발전과 정보 기술의 발달은 의료관광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있다. 자국 대비 저가의 의료비, 우수한 의료수준, 수속 절차 및 대기 시간의 간소화는 해외에서 의료관광을 선택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최근에는 건강과 아름다움 추구를 목적으로 미용 성형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의료관광의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우수한 의료기술에 비해 경비가 저렴한 데다 의료관광 산업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풍부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IT 산업이 뒷받침되고 있어 의료관광 산업의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에 힘입어 지난 2009년 5월, 외국인 환자 유치를 허용하는 의료법이 개정된 이후 의료관광 산업의 성장이 본격화되고 있다. 또한 한류문화의 영향으로 의료관광이 본격화되기 이전부터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서의 미용 성형, 한방 관련 의료관광자 수요가 상당수 발생하고 있었는데, 이는 해당 국가에서의 새로운 관광 형태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의료관광은 해외 의료관광 선진국과 비교해 아직까지 제도 구축과 서비스 제공 면에서 미흡한 상황이며, 국적별 관광자에 대한 적절한 의료관광 상품이 마련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한 외국인 국적 비율 1위를 차지하며, 심미적 의료관광 소비자로서 의미가 큰 일본인 의료관광 이용자를 대상으로 의료관광 현상 파악 및 대안 모색을 위해 의료관광 선택속성의 IP 분석을 실시하고, 선호도와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일본인 의료관광자들은 ‘의료서비스의 질’, ‘의료진의 친절성’, ‘진료상의 의사소통’, ‘의료시설의 현대화’, ‘목적지 안정성’ 면에서 한국 의료관광을 높게 평가하였고, ‘의료사고대응책’, ‘사전/사후 관리 시스템’, ‘의료기관의 명성 및 평판’, ‘보험 적용 여부’, ‘여행 및 의료비용’, ‘정보시스템 및 안내 체계’ 면에서 그 실행도를 낮게 평가하였다. 또한 의료관광 선택속성의 4가지 요인(1. 의료서비스, 2. 의료관광시스템, 3. 의료관광비용, 4. 의료관광지) 중 의료서비스만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선호하는 의료서비스 및 관광 활동은 각각 한방서비스, 미용 성형, 피부과와 건강·웰빙 관광, 식도락 관광, 자유 관광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상을 바탕으로 일본인 대상 의료관광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 몇 가지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였다. 이는 현재 국내 의료관광의 현황을 제고하고 일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관광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의료관광, 일본인 관광자,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