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4 0

B2B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의 성과관리를 위한 KPI 가중치 설계에 대한 연구

Title
B2B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의 성과관리를 위한 KPI 가중치 설계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esign of KPI Weighting for Measuring Performance of B2B e-Commerce Guarantee Intermediary Service
Author
임창규
Advisor(s)
한창희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1년부터 산업자원부와 신용보증기금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제도를 통한 B2B 전자결제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확대되기 시작한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기업들 사이에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 및 판매할 때,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이에 따르는 대금지급 채무를 보증하여 구매 기업들 사이에 거래 시 구매자금 확보의 효율성을 높이고 판매대금회수의 안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이러한 B2B 전자상거래 보증 공급액은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시행 첫해인 2001년에 지원 실적이 19억 원에 불과하였지만, 2008년에는 3조 972억 원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상승에도 불구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성과관리 연구는 진행된 바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서비스의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성과관리를 위한 KPI(Key Performance Index)를 선정하고, 이를 중점관리하기 위해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여 각 성과지표마다의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KPI 선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BSC(Balanced ScoreCard)를 응용한 IT-BSC 모델을 적용하여 B2B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의 KPI를 선정하였고, 개별 KPI의 가중치를 도출하기 위해 해당 산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B2B 전자상거래 보증 중계 서비스의 KPI는 서비스의 지속적인 유지 관리를 할 수 있는 기준과 실제 성과 평가 시에 강조되어야 할 KPI 지표들의 지침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3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75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