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의 품질관리 관련 각국의 건축공사 시방서의 비교연구

A Comparison Study of the each country on the Concrete Quality control of Construction architectural Specifications

시방서란 건축 및 토목공사의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들을 규정하는 공사 계약문서의 일부분으로 설계도와서 함께 동반되어 사용된다. 시방서의 종류는 시방서의 내용, 사용목적, 사용방법에 따라 각각의 시방서에 특성에 따라 작성되고 적용된다. 국내의 해외건설 산업은 1965년 최초의 진출 이래 40여년간 100여 개국에서 약 6000여건에 달하는 해외공사를 수주하는 많은 성과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경제력이 급락하며 해외수주율 및 시장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졌다. 현재 해외건설시장은 아시아 시장의 경기회복, 고유가에 따른 중동국가의 발주량 및 기초인프라 시설 확충에 힘입어 빠른 시장점유율 회복과 지속적인 수주를 이룩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국내 건설 산업 또한 해외시장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꾀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설계도서와 함께 공사 전반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시방서를 조사하여, 각국 시방서의 일반적인 특성과 구성을 살펴보고 시방서에 명시된 콘크리트공사의 품질기준과 시험규격을 비교 분석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 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2 장에서는 시방서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국내외 시방서를 조사하였으며, 제 3 장에서는 각국의 시방서 구성을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제 4 장에서는 시방서에 적용된 규격, 코드를 비교하였다. 제 5 장에서는 각국 시방서의 콘크리트 품질관리 기준을 나타내었다. 제 6 장에서는 각국 시방서의 비교 및 분석을 종합하여 결론을 나타내었다. 1) 시방서의 구성 방법은 사용목적에 따라 차이점을 발견 할 수 있으며, KASS 5, KCSS, JASS 5는 표준시방서로 건축공사 및 콘크리트 공사의 전반적인 사항을 나타내며 기준을 정확히 명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UFGS는 가이드시방서로 사용자의 의도와 사용장소, 사용위치, 시험검사자의 특징에 따라 각각의 시험 및 판정기준을 달리하여 다양한 기준을 적용 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사료된다. 2) 재료의 판정기준은 KASS 5, KCSS, JASS 5와 동일하며 UFGS는 사용재료의 물성보다는 사용장소 및 사용부재의 위치에 따른 혼합비율을 중심으로 구성된 것을 알 수있다. 이는 가이드 시방서의 특성상 현장에서 요구되어 지는 사용재료의 사용량을 규정하여 재료를 통한 콘크리트 품질관리를 수행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KASS 5, KCSS, JASS 5는 재료의 품질관리는 시험을 통해 규격에 맞는 재료를 사용하도록 하여 콘크리트의 품질관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시방서의 시험방법과 기준은 각국의 기준을 사용하여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각각의 시방서의 계량단위와 치수단위는 KS와 JIS는 동일한 반면 ASTM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UFGS는 사용하는 장소와 부재위치, 측정자에 따른 판정기준을 따로 기술하여 측정에 대한 오차를 최소화 하려는 것으로 사료된다. 4) 판정기준은 시험방법, 사용용도에 따른 차이점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KASS 5, KCSS, JASS 5 의 경우 일반적인 공사에 적용가능한 시방서로 보통 콘크리트공사 및 다양한 콘크리트공사에 적용하도록 기준적인 시방서의 역할을 하는 반면 UFGS는 공사의 다양성 보다는 전문성과 지역의 위치와 수급재료의 시험방법으로 분류하여 시험방법과 기준을 달리하여, 콘크리트공사 중 현장원의 정확한 재료의 판별과 시험을 통해 콘크리트의 품질관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콘크리트의 사용재료 외에도 수급재료의 생산위치 및 사용장소, 위치를 고려하지 않는 국내의 시방서와 큰차이점을 두고 있으며 국내의 해외 프로젝트 수행 시 현장원의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