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강기둥 부재의 국부 안정성 평가

Stability Evaluation of High Strength Steel Column

고강도 강재란 미국에서는 609MPa, 유럽에서는 460MPa, 한국에서는 500MPa 이상을 고강도 강으로 정의 하고 있다. 이것은 최근 건축구조물이 대형화, 초고층화, 장스팬화 됨에 따라 높은 축력을 요구하는 구조물에서 고강도 강재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고강도 강재는 낮은 연신율과 높은 항복비, 무 항복점 발생등[박만우외(2008), James and Richard(1998)]의 단점이 알려짐에 따라 구조용 강재로 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FEM(Finite Element Method)를 이용하여 고강도 강재의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