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외 거주자의 도심 내 위성형 생활주거 계획안

Abstract

최근 미분양 아파트의 증가와 수요자 중심의 시장 변화에 따라 건설사에서는 다양한 차별화 전략으로 품질의 고급화, 새로운 평면형의 개발, 새로운 공급 방식 등을 채택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현재 주택공급은 점점 양보다 질적인 수요와 공급에 초점을 맞추어 지고 있다. 주택에 대한 질적인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자본의 축적으로 물질의 풍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현대에서 인간의 감성이 더욱 다양화 차별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주택을 다양한 사용자의 감성에 맞추어 개발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주택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품질의 고급화, 새로운 평면형 개발, 새로운 공급방식의 채택은 수요자들의 다양한 주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서울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중 경제적인 이유로 경기도에서 거주하는 직장인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상에 대응하는 공동주거를 개발하기보다 기존법제가 한정하고 있는 규정과 어긋난 건축물(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이 출현하고 있다. 특히 상기 건축물로 인해 관련 법령의 추지가 훼손되고 있고, 거주자의 거주요구가 충족되지 못하고 있으며, 용도지역제의 기본 취지가 도시계획을 통한 인간적 행복추구의 기반을 제시한다는 것과 어긋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존하는 도심형 생활주거가 가진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새로운 주거유형을 도출하였다. 연구는 서울에서 근무하는 교외거주자의 실제 생활의 관찰 및 자료의 분석 그리고 이 분석을 토대로 새로운도심형 생활주거를 제안하였다. 연구의 단계 및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심형 생활주거의 문제를 집어 본다. 분석결과 자본의 논리에 의해 거주자의 생활패턴을 충족 시켜주지 않는 주거공간이거나 필요 이상의 공간까지 임대해야 하는 이유로 높은 임대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거주자들의 입맛을 충족 시켜 주지 못하여 도심형 생활주거의 올바른 대안이 될 수 없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들이 원하는 거주공간을 파악하기 위해 3장에서는 도심형 생활주거를 사용하는 거주인의 생활패턴을 분석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프로그램 도출 그 프로그램을 임대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 코어를 제안한다. 4장에서는 사용자의 의식변화에 의해 거주공간의 수납의 기능을 확대하여 주호 내부에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수납 및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주호계획을 하여 현재 뿐만 아니라 근 미래의 거주인의 생활패턴에 적합한 새로운 주호계획을 실험해 본다. 이러한 실험을 바탕으로 5장에서는 이러한 내용에 적합한 대지를 선정하여 대지 상황에 알맞은 새로운 도심형 공동주거단지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