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 0

가족 구성원 수 와 생활양식에 근거한 아파트 계획안

Title
가족 구성원 수 와 생활양식에 근거한 아파트 계획안
Other Titles
A Design of an Apartment Based on the Number in Families and Their Life Styles
Author
손민정
Alternative Author(s)
Son, Min Jeong
Advisor(s)
서현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아파트는 현재 우리의 삶에서 가장 보편적인 주거 유형으로 이는 산업사회를 지나면서 양적으로 건설된 결과이다. 우리 국민의 절반은 이미 아파트에 살고 있을 만큼 아파트는 대표적인 유형이 되었으며 정부에서 시행하는 주택건설 사업은 아파트를 전제로 하고 있다. 그만큼 아파트는 우리의 주거에서 없어서는 안될 만큼 중요한 주거 유형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이어질 것 이다. 그렇다면 아파트는 우리의 생활과 가치관을 잘 반영한 주거여야 하지만 실제 생활을 들여다보면 우리의 생활환경과 아파트에서는 많은 모순점들을 찾을수 있다. 아파트와 우리의 생활은 많은 괴리감을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의 대표적인 주거유형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여 아파트와 우리의 생활에서의 모순점을 찾아서 문석하고 분석을 통해 도출한 근본적인 질문에서부터 시작하였다. 2장에서는 아파트의 역사와 현재 상황, 생활의 모순점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 아파트는 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양적은 성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삶에서 모순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방에서부터 시작하였다. 방은 생활모습이 다양해진 지금에도 그 크기가 변화가 없으며 큰 평형대의 아파트들은 방의 개수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제3장에서는 60년대 아파트에서부터 지금의 아파트까지 평면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60년대에서 지금의 아파트 평면의 변화는 화장실과 부엌의 입식화, 화장실 개수의증가, 마스터 룸 존 생김, 복도식에서 계단실화, 전면Bay수 증가로 크게 5가지정도로 볼 수 있지만, 현재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의 생활과는 다르게 아파트는 50년이 지난 지금에도 평면의 변화는 거의 없다고 본다. 제4장에서는 방에 대한 질문으로 현재의 방이 과연 우리의 삶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인지를 질문한다. 현재 아파트 평면을 보면 방의 크기는 거의 비슷비슷하며 4인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방의개수와 거실 전면폭은 아파트의 평형에 관계를 미친다. 많은 개수의 방들은 현재의 핵가족화 되어있는 우리의 삶에 방은 남게 되고, 크기마져 제한되어 있어 우리의 행위를 제약하고 있다. 하지만 방의 크기와 개수를 가족구성원의 수에 맞춰 계획한다면 여러 가지 가능성을 만들 수 있다. 제5장에서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분석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의 취향으로 매우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보편적인 방식으로 생각하였으며가장 보편적인 2인에서4인가족을 대상으로 하였다. 제6장에서는 결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파트 평면을 제안한다. 방들이 우리의 여러 가지 행동을 규정하는 것이 아닌, 크기가 다른 방들을 제안하고 개수 또한 핵가족에 맞는 방의개수를 산정하여 평면을 계획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 대지를 대상으로 단지를 이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2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97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