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결절의 감별진단에서 18F-FDG PET/CT의 임상적 의의

Abstract

갑상선 초음파 검사(Thyroid ultrasonography)와 세침흡인세포검사(Fine needle aspiration cytology, FNAC)는 갑상선 결절의 감별진단에 유용한 검사이다. 하지만 갑상선 초음파 검사와 세침흡인세포검사의 정확도는 시술 의사와 판독 의사의 기술과 경험에 큰 영향을 받으며, 검사의 한계로 인해 진단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최근 18F-FDG PET/CT(F-18-fluorodeoxyglucose positron emission tomography/computed tomography) 는 전신의 다양한 암종에 대한 선별검사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갑상선암 환자에서는 주로 갑상선 절제술을 받은 후 재발의 추적 관찰을 위해 이용되고 있는데, 특히 방사성 요오드 전신 스캔(radio-iodine whole body scan)에서 음성이지만 갑상선글로불린(thyroglobulin)이 상승한 경우 권장된다. 갑상선 결절의 감별진단 도구로서 18F-FDG PET/CT 의 유용성에 대한 몇몇 연구가 있으나, 적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하여 아직까지 갑상선 결절에 대한 18F-FDG PET/CT의 진단적 역할은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갑상선 결절의 감별진단에서 18F-FDG PET/CT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갑상선암으로 수술받은 환자 중 수술 전 18F-FDG PET/CT를 시행받은 환자 152명과 건강검진이나 다른 장기의 질환 또는 악성종양으로 18F-FDG PET/CT를 시행 후 우연히 갑상선 결절을 발견하고 갑상선 절제술이나 세침흡인세포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진단된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결절의 직경을 초음파를 통하여 측정한 후 결절의 부피를 구하고, 18F-FDG PET/CT상 각 결절의 SUVmax를 측정하였다. 1. 악성결절군과 양성결절군간의 결절의 평균 부피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악성결절군의 SUVmax 평균은 5.11±0.49, 양성결절군의 SUVmax 평균은 2.32±0.2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01). 2. 결절의 조직학적 분류상 평균 SUVmax는 갑상선 유두암종은 4.80±0.46, 여포암종은 17.66±7.65, 미분화암종은 7.72±3.44, 결절과형성은 2.48±0.26, 여포선종은 1.05±1.05이었다. 3. 결절부피 1cm3 이상의 악성결절군은 모든 례에서 18F-FDG PET/CT상 섭취를 보여 양성결절군보다 통계적으로 높은 섭취도(uptake rate)를 보였다. 1cm3 미만에서는 악성결절군과 양성결절군의 섭취도 차이는 없었다. 4. 결절부피 1cm3 미만에서 악성과 양성결절 두 군간의 SUVmax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1cm3 이상에서는 악성결절군의 SUVmax 값이 통계적으로 의미있게 높았다. 결절의 부피 증가와 SUVmax 간에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5. 갑상선암 진단에 있어 18F-FDG PET/CT의 진단정확도는 cut off value를 SUVmax 6으로 설정하였을 때, 특이도와 양성 예측도는 매우 높았지만, 음성예측도는 낮았다. 18F-FDG PET/CT를 갑상선 초음파와 세침흡인세포검사와 비교하였을 때, 18F-FDG PET/CT의 민감도와 음성예측도는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특이도와 양성예측도는 비슷하였다. 6. 갑상선 초음파 및 세침흡인세포검사로 악성 여부를 진단하지 못한 경우, 18F-FDG PET/CT의 cut off value를 SUVmax 6으로 분석하였을 때 매우 높은 진단율을 보여 감별진단검사로서 유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미루어 18F-FDG PET/CT상 갑상선 결절부피가 1cm3이상인 악성종양의 모든 례에서 섭취 증가가 관찰되어, 1cm3이상의 결절에서 섭취를 보이는 경우 반드시 악성여부에 대한 감별진단 노력을 해야한다. 결절부피 1cm3이상인 갑상선 결절의 감별진단에서 18F-FDG PET/CT의 cut off value를 SUVmax 6으로 설정할 때 갑상선 초음파나 세침흡인세포검사보다 18F-FDG PET/CT의 민감도는 낮았지만 특이도는 비슷하여, 양성과 악성결절의 감별진단에 유용한 보조적 진단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여포종양(follicular neoplasia)과 같이 갑상선 초음파검사 및 세침흡입세포검사로 악성 여부를 감별하기 어려운 경우에서, 18F-FDG PET/CT가 좋은 진단율을 보여 감별진단 검사로 매우 유용한 검사법이라 생각되나 증례수가 적은 한계가 있어 추가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