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재조합 인간부갑상선호르몬의 골모세포 작용을 통한 인간 제대혈 조혈모세포 증식효과

The effect of recombinant human parathyroid hormone on the osteoblasts for the proliferation of hematopoietic stem cells in human cord blood

목 적 : 골수 적소 (niche)의 중요한 세포인 골모세포 (osteoblasts, OB)가 조혈기능과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알려지고 있다. 인간 제대혈 유래 OB와 단핵세포 (mononuclear cells, MNC)를 동시배양하면서 유전자 재조합 인간부갑상선호르몬 1-37 (recombinant human parathyroid hormone, rhPTH)을 첨가하였을 때 조혈모세포 (hematopoietic stem cells, HSC)의 증식과 함께 귀소관련 세포유착분자 (homing-associated cell adhesion molecules, h-CAM)의 발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 산모의 동의를 얻어 채취한 인간 제대혈에서 제대혈유래 중간엽줄기세포 (mesenchymal stem cells, MSC)와 OB를 배양하였다. 제대혈에서 얻은 MNC(2×10&#8310; )를 MSC 및 OB와 각각 동시배양하면서 OB 배양군은 세부적으로 rhPTH(50nM)를 첨가한 군과 첨가하지 않은 군으로 나누어 실험하였다. 배양 일주일째 MNC를 모아 유세포분석 및 조혈집락군 분석을 통하여 조혈모세포의 증식여부 및 h-CAM 발현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rhPTH의 조혈기전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군의 배양상층액을 가지고 human cytokine antibody array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 과 : MNC를 MSC 혹은 OB와 동시배양한 군보다 OB와 동시배양하면서 rhPTH를 처리한 군에서 CD34+/CD38-, CD19+, CD3+ 세포수가 가장 의미있게 증가하였으며(p<0.05), h-CAM 중에서는 CD34+/CD44+의 발현이 가장 증가하였다(p<0.05). 조혈집락군 분석에서도 OB와 배양하면서 rhPTH를 처리한 군에서 colony forming unit-granulocyte&#8228; erythrocyte&#8228; macrophage&#8228; megakaryocyte (CFU-GEMM), colony forming unit-granulocyte&#8228; macrophage (CFU-GM)의 수가 가장 의미있게 증가하였다(p<0.05). 사이토카인 array 분석에서는 모든 군에서 stem cell factor (SCF), stromal cell-derived factor-1 (SDF-1), fms-like tyrosine kinase receptor-3 ligand (Flt3 ligand), thrombopoietin (TPO), macrophage-colony stimulating factor (M-CSF), insulin-like growth factor 1 (IGF-1)과 같은 조혈기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사이토카인들의 발현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결 론 : OB와 hCB-MNC를 동시배양했을 때 rhPTH에 의한 HSC 증식 관련 단백질은 발견할 수 없었지만, HSC의 수적인 증식과 함께 h-CAM의 발현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OB의 기능감소와 관련된 조혈부전 질환에 대하여 rhPTH를 활용하는 임상연구와 함께 조혈기전에 관여하는 물질들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