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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관계 기간 및 기업 규모의 조절 효과

Title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관계 기간 및 기업 규모의 조절 효과
Other Title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rust and Commitment in Apparel Manufacturer-Contractor Relationships: The Moderating Role of Length of Relationship and Company Size
Author
박나리
Alternative Author(s)
Park, Na Ri
Advisor(s)
박재옥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무한경쟁의 시대에 직면한 기업들은 국가간 또는 기업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파트너 기업들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기업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패션 산업은 공급 사슬간의 길이가 긴 반면 짧은 제품 수명 주기와 높은 환경의 변화성 및 수요의 다양성 등으로 많은 양의 재고 부담률을 갖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패션 기업들은 협력업체들과의 관계를 유연하고도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높은 신뢰와 몰입의 수준을 필요로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션 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인인 특별투자, 기회주의, 의사소통, 불확실성, 상호 의존성, 힘의 불균형, 공유가치, 유연성, 그리고 평판이 신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신뢰와 몰입이 기업 성과와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관계 기간 및 기업 규모의 조절 효과에 대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기업간의 신뢰와 몰입의 전략적 역할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Quantitative research)에 앞서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패션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인들에 대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신뢰와 몰입의 선행 변인의 선정 정당성과 내용 타당성을 확립하기 위한 탐색적 시도로써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를 실행하였다. 질적 연구를 위하여 일대일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실시하였으며, 목적 표본 추출방법(Purposive sampling)을 사용하여 본 연구 목적에 합당한 표본을 선정하였다. 질적 연구의 대상은 패션기업에 종사하고 있으면서 패션 제품의 생산과 관련된 협력업체를 선정하거나 빈번하게 상호작용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본 연구 주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있는 실무진으로 제한하였다. 질적 연구 결과,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협력업체의 설비나 기술력에 대한 투자를 의미하는 ‘특별투자’, 상호간의 문제해결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유사한 기업 목표나 관심사와 관련된 ‘공유가치’, 본사의 요구에 대한 협력업체의 ‘유연성 및 평판’, 그리고 기업간의 ‘상호 의존성’이 신뢰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기업간의 ‘힘의 불균형’과 협력업체의 ‘기회주의적 행동’, 그리고 협력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불확실성’은 신뢰와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 기간’이나 ‘패션 기업의 규모’에 따라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인들의 영향력에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증적 조사를 위한 양적 연구 대상은 통계청(2008)의 ‘한국표준산업분류 2008’에서 산업코드 C141(봉제의복 제조업)과 C143(편조 의복 제조업)에 해당하는 기업들로써 단순 무작위 추출방법을 이용하여 선별하였다. 설문지 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총 1021부의 설문지가 대상 기업에게 배포되었으며 총 171부(회수율 16.74%)가 회수되었다. 그 중 최종 분석에 사용된 유효 표본 설문지는 총 128부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2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업체의 특별투자, 의사소통, 공유가치, 유연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회주의는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인 중 유연성이 신뢰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특별투자, 의사소통, 기회주의, 공유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호 의존성, 공유가치, 유연성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힘의 불균형과 불확실성은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인 중 유연성이 몰입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상호 의존성, 힘의 불균형, 불확실성, 공유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신뢰와 몰입이 기업성과 및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신뢰와 몰입이 모두 기업성과와 관계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 기간이 단기 관계(5년 미만)일 때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유연성, 특별 투자, 기회주의로 나타났으며 장기 관계(5년 이상)일 때에는 유연성, 의사소통, 공유가치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연성의 경우 그 영향력을 살펴보면 관계 초기 단계가 장기 단계일 때보다 더 큰 것으로 보아 유연성은 관계 초기 단계일 때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관계 기간이 단기 관계일 경우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인으로는 상호 의존성과 힘의 불균형으로 나타났으며 관계 기간이 장기 관계일 때에는 상호 의존성과 힘의 불균형뿐만 아니라 유연성과 불확실성도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힘의 불균형의 경우 단기 관계일 때 장기 관계일 때보다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단기 관계일 때에는 신뢰가 몰입보다 기업성과와 관계만족에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으며, 장기 관계일 때에는 신뢰보다 몰입이 기업성과와 관계만족에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패션기업의 규모에 따라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인과 선행 변인들의 영향력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중소기업(300인 미만)의 경우 협력업체와의 의사소통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공유가치는 대기업(300인 이상)일 경우에만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 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하여 유연성과 상호의존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컸으며, 힘의 불균형도 몰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소기업일 경우에는 불확실성과 공유가치가 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대기업일 경우에는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기업 규모에 따라 신뢰와 몰입이 기업성과와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본 결과 중소기업일 경우에는 신뢰는 기업성과에만 영향을 미치며 관계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몰입은 기업성과와 관계만족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반면 패션기업이 대기업일 경우에는 신뢰와 몰입 모두 기업성과와 관계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신뢰와 몰입이 기업성과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패션기업이 중소기업일 경우 신뢰보다 몰입이 기업성과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컸으며 반대로 패션기업이 대기업일 경우에는 신뢰가 몰입보다 기업성과와 관계만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의 중요성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었으며,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변인들에는 각각 그 영향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관계 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기업에서는 유연성, 공유가치, 특별투자, 기회주의, 의사소통, 불확실성, 상호 의존성, 그리고 힘의 불균형 모두 신뢰와 몰입의 중요한 선행변수로써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 기간이나 패션기업의 규모에 따라 기업 간 차별화된 관계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패션기업과 협력업체간 관계의 중요성에 입각한 신뢰와 몰입의 전략적 역할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패션기업과 협력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와 몰입의 수준을 증진시키고 업무성과 향상과 관계 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패션기업과 협력업체가 행해야 하는 노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차별화된 관계 마케팅 전략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패션 기업과 협력업체간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한 구체적인 제안을 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1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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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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