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8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부연-
dc.contributor.author차용선-
dc.date.accessioned2020-03-26T17:11:13Z-
dc.date.available2020-03-26T17:11:13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17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73en_US
dc.description.abstract창의성의 시대라고 하는 21세기는 창의성 교육에 관심이 많다. 인간사회를 지배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창의성이라고 할 만큼 창의성 사고가 차세대 리더를 키우는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창의성은 학문과 학문간, 학문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하는 과정에서 학계와 산업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창의적 사고의 핵심은 디자인 분야로부터 시작되었다. 어떠한 상품을 만들기 위한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상품을 개발하게 되고, 새로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창의적 디자인 교육은 지식경제 시대에 부합하는 디자인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디자인 교육의 주축이 되었다. 이러한 디자인적 사고는 경영과 결합하게 되고, 이러한 결합은 마케팅의 노하우로써 디자인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게 되었다. 따라서 창의적 사고를 갖기 위해선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에서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또한 디자인에 대한 창의성 교육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시작되었고 완성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선진국의 창의교육은 디자인 분야만이 아닌 모든 교육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도 세계디자인강국이 되기 위한 보다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과정으로 문제해결 능력은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신장을 위한 디자인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디자인적 관점에서 미술교육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연구에 근거하여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의성 활용에 대한 국내·외의 교육 사례 등을 검토하였으며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학습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있다. 첫째, 창의적 사고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이 나타난 디자인 교육에서의 창의적 사고를 이론적으로 검토하였고, 뇌의 창의적 기능을 분석하여 본 논문에 부합하는 창의적 사고의 관점을 찾으려고 하였다. 둘째, 창의성 디자인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창의적 학문의 융합과정을 연구하였고, 디자인 교육의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디자인계열이나 이공계열의 학문적 융합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셋째, 창의력 신장 디자인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 및 국외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넷째, 창의력 신장을 위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서울 노원구 소재 I대학 디자인전공 대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2010년 9월부터 10월까지 총 60일간 32개조의 팀을 만들어 창의력 향상을 위한 그래픽포스터 제작 디자인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과정 차시별 분석은 1차시부터 9차시까지의 비평 및 평가 등의 전 과정을 차시별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연구하였다. 설문조사의 하나로 실시된 창의성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결과는 창의성이 사전검사에 비하여 사후검사가 높게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과정 종료 후 창의력 디자인 학습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과제, 토론 등의 수업 목표와의 부합도, 학습 평가의 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결과가 분석 되었다. 결론적으로 사례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본 결과,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를 중심으로한 학습의 내용이 체계적이고, 창의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창의력이 신장되어지고, 수업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중요한 요소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창의력 신장을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Education Programs for Enhancing Creativity : - Focused on the Graphic Poster Productio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차용선-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a, Yong Su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응용미술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