製品디자인開發을위한ExpertSystem構築에關한硏究

Abstract

디자인 개발 방법론은 이제 매우 보편화되어 있으며 디자인 개발 방법 역시 당연한 과정으로써 인식되어 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경우 이러한 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수가 매우 많아지고 개발 기술 수준의 향상과 제조업 보편화 등에 의한 제품 사이클의 단축속도가 배가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기존에 비해 매우 다양해진 변수와 단축되는 제품 사이클에 대응할 수 있는 개발 방법론이 필요한 시점이 되게 되었다. 빠른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금까지 자연스러운 개발 과정으로 인식되어 오던 프로세스 중심의 디자인 개발의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시점이라는 인식에서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제품 개발 과 관련한 기술 요소와 이에 대응하는 제품 디자인요소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시점에 순차적 개발 방법론인 프로세스 기반의 개발 방법론에서 이러한 다양한 변수를 동시에 고려하여 현재의 빠른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개발 요인 중심의 디자인 개발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