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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부연-
dc.contributor.author권지희-
dc.date.accessioned2020-03-26T17:11:04Z-
dc.date.available2020-03-26T17:11:04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17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46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문초록 나라의 문화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디자인파워가 한 나라의 경제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소프트시대가 도래되었다. 또한, 글로벌시대의 도래와 동시에 도시의 가치가 국가적 가치를 좌우하는 도시브랜드강국이 늘어남에 따라 서울시 또한 도시브랜드가치를 높이고자 여러 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 디자인서울 사업은 서울시의 브랜드아이덴티티를 강화시키고 서울시외관 및 시설 등을 정비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서울시민을 위한 이벤트를 열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 도시전반의 발전을 도모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또한 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서울시 아이덴티티구축 및 이벤트아이덴티티 등을 위한 다양한 코퍼레이트 마크가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코퍼레이트 마크는 디자인서울 사업의 목적에 적합하여야 하며, 효과적인 활용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디자인서울사업의 시대적 배경 및 코퍼레이트 마크 이론에 대하여 고찰함과 동시에 디자인서울 사업을 위해 개발된 주요 코퍼레이트 마크를 분석한다. 또한 코퍼레이트 마크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제기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언한다. 이를 통해 마무리단계에 들어선 디자인서울사업을 정리해보고 재검토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의미를 둔다. 서울시는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 코퍼레이트 마크의 제고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뿐만 아니라 서울시 사업 전반의 나아갈 방향을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서울시는 거시적인 안목과 장기적인 정책의 추진을 통해 디자인을 통한 경재성장, 서울시만의 경쟁력 고취에 힘써야 할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디자인서울'사업 코퍼레이트 마크 분석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nalysis of Corporate Mark of Design Seoul-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권지희-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won, ji-hee-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응용미술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시각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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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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