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종합유선방송산업의 성장세와 다른 플랫폼과의 경쟁, 방송 콘텐츠의 중요성으로 인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간의 수직결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77권역 100개 SO의 2009년 횡단면 자료를 활용하여 수직결합이 종합유선방송시장의 성과와 시장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PP와 MSO의 수직결합 정도가 강할수록 케이블TV 채널당 가격은 낮게 나타나 시장성과 측면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지만 시장행동에 있어 수직결합이 강할수록 소비자를 가격이 높은 티어로 유인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수직결합을 이행하는 사업자들에 대한 현행 사전적 행동규제는 시장성과의 긍정적인 측면을 소멸시킬 수 있는 규제행위라 판단되어지기 때문에 사후적인 성과규제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