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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종구-
dc.contributor.author김희광-
dc.date.accessioned2020-03-26T17:08:25Z-
dc.date.available2020-03-26T17:08:25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15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027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김희광 작곡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씨날」의 작곡과 작품 분석으로 구성하였다. 분석은 작품의 음악 구성 요소와 형식에 역점을 두었다.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 「씨날」 분석하는 목적은 이 음악의 구성과 내용을 파악하여 음악적 표현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 「씨날」은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생성된 소리 파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그래픽 악보의 자료로 활용한 작품이다. 그래픽 악보의 기보방법으로 정현파형 그래픽 악보, 삼각파형 그래픽 악보, 톱니파형 그래픽악보, 사각파형 그래픽 악보이고, 여기에 머리 음표를 추가하여 주요 음재료로 사용하였다. 이 작품의 가사는 홀소리의 낱자를 합창의 가사로 사용하였는데,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를 응용하였다. 이 작품의 형식은 ‘서주-단락A-연결단락-단락B’의 나열형 구조이다. 서주는 합창과 관현악 여러 성부들을 높낮이 순서에 따라 배열하여, 음향층의 높낮이 변화를 표현하였다. 단락A는 파형이 변모하는 과정을 음악으로 표현하였는데, 정현파형 그래픽 악보 → 정현파형을 변형한 그래픽 악보 → 삼각파형 그래픽 악보 → 톱니파형 그래픽 악보의 순서로 변모하는 특징이 있다. 가사는 기본자 → 초출자 → 재출자 → 일자중성지여 ‘ㅣ’ 상합자십 → 이자합용자 → 이자중성지여 ‘ㅣ’ 상합자사의 순서로 가사를 나열하였다. 단락B는 여러 가지 파형 그래픽 악보를 혼용하여 음악으로 표현하였는데, 정현파형과 삼각파형을 혼용한 그래픽 악보, 정현파형과 톱니파형을 혼용한 그래픽 악보 → 삼각파형 그래픽 악보, 톱니파형 그래픽 악보 → 삼각파형과 톱니파형을 혼용한 그래픽 악보의 순서로 변모하는 특징이 있다. 가사는 ‘ㅣ’발음 계열의 홀소리 낱자(ㅕㅓㅣㅏㅑ)와 ‘ㅗ’발음계열의 홀소리 낱자(ㅠㅜㅡㅗㅛ)를 교차적으로 나열하다가, 하나의 흐름(ㅖㅕㅓㅣㅏㅑㅒㅑㅏㅣㅓㅝㅞㅝㅜㅡㅗㅘㅙㅘㅗㅡㅜㅠ)으로 나열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합창과 관현악을 위한「씨날」작곡 및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Composition and analysis of 「Sie-Nal」 for Choir with Orchestr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희광-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ee Kwa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작곡-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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