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 0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이 다문화교육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이 다문화교육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reschool Teachers' cultural Diversity on Teachers' Multicultural Education Awareness and The Attitude
Author
최해미
Alternative Author(s)
Choi, Hae Mi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교육의 실행주체인 유아교사들이 문화다양성과 관련하여 다문화교육 인식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 주목하는 교사의 문화다양성 태도는 정의적 측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Banks(2002) 및 Munroe와 Pearson(2006) 등의 논의에 따르면, 문화다양성에 대한 태도는 크게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행동적 측면의 세 영역을 포괄하는 것이다. 인지적 측면이란 대상에 관한 인지적 사고, 신념, 사실, 지각, 지식 등을 말하며, 정의적 측면은 대상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정서적 감정 등을 일컫는다. 행동적 측면은 대상과 관련된 행동 의도를 말한다. 이러한 논의에 근거하여 우리는 이 연구에서 문화다양성 태도를 세 측면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활용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절차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예비조사는 2010년 6월 28일부터 7월 5일까지 본 조사 대상이 아닌 유치원 교사2인과 어린이집 교사2인, 유아교육 박사 2인에게 1차로 작성된 설문지에 답하게 하고 이해하기 난해한 문항이나 부적절한 어휘를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질문지를 직접 혹은 우편으로 교사들에게 300부 배부하였으며, 회수도 직접 혹은 우편으로 받았다. 252부의 질문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질문지 중 응답이 부실한 질문지를 제외한 230부가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통계 처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이 다문화교육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둘째,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이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과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과 교사의 역할 및 태도 인식과는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였다. 그 중 문화다양성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과는 상관이 있었다.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에 대한 하위변인과 교사의 역할 및 태도 인식의 독립적인 영향을 알아본 결과에서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유아교사의 역할 및 태도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문화다양성에 인지적이고 정의적인 차원의 교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는 높은 상관을 보였다. 그 중 문화다양성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영역과 행동적 영역과는 상관이 있었다.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에 대한 하위변인과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에 독립적인 영향을 알아본 결과에서는 인지적 영역과 행동적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볼 때,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문화다양성에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차원의 교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효과적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지원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역할 및 태도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의 인종, 민족적 다양성을 인식하고 인종, 민족 다양화에 대한 긍정적 평가신념과 다문화가정 인정 및 지원에 대한 신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식교육이 시급하겠다. 또한 다른 인종 및 민족에 대한 거부감과 사회적 거리감과 같은 정의적 차원에 교사교육은 교사의 역할 및 태도 인식을 변화시키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의 인종, 민족적 다양성을 인식하고 인종, 민족 다양화에 대한 긍정적 평가신념과 다문화가정 인정 및 지원에 대한 신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식교육과 함께 다른 문화에 대한 학습 의사, 차별 개선 행동 참여 의사와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의사를 함께 격려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문화다양성과 다문화교육 인식,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심층적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양적연구가 아닌 참여관찰, 심층면접 등 질적인 연구 방법을 병행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도에 있는 유아교사로 한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무리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광범위한 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심도 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13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6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