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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다문화신념이 다문화적 효능감과 다문화교육 실제에 미치는 영향

Title
유아교사의 다문화신념이 다문화적 효능감과 다문화교육 실제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reschool Teachers` Multicultural Belief to Teachers` Multicultural Efficacy and Practice on Multicultural Education
Author
박현경
Alternative Author(s)
Park, Hyun Kyung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신념이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해주는 교사의 다문화적 효능감과 교육 실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봄으로써, 다문화 교육에 앞서 이루어져야 할 교사교육에 도움이 될 자료를 제공하고, 현장에서 교사가 다문화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적 효능감, 다문화 교육 실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은 다문화적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은 다문화 교육 실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4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300부를 배부하여 253부를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무응답을 하였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하고 241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7월 26일부터 8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도구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도구는 성영화(2010)이 개발한 다문화 신념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효능감은 Guyton & Wesche(2005)이 개발한 다문화적 효능감 척도(Multicultural Efficacy Scale : MES)를 채영란(2008)이 활용하여 측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다문화 교육 실제는 김혜자(2009)가 사용한 설문지의 내용을 제 7차 유치원교육과정의 내용을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적 효능감, 다문화 교육 실제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과 T-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적 효능감,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교육 실제와의 관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넷째, 다문화적 효능감에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은 교사학력, 다문화 교육 관련 수업 수강 경험, 해외여행 경험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학력이 높거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수업 수강 경험,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다문화 신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효능감은 교사경력, 교사학력, 담당 학급 영·유아 수, 다문화 교육 관련 수업 수강 경험,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교육 경험, 해외여행 경험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경력이나 학력이 높거나 담당 학급 영·유아 수가 적당하거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수업 수강 경험,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교육 경험,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다문화적 효능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 실제는 교사경력, 교사학력, 담당 학급 영·유아 수, 다문화 교육 관련 수업 수강 경험, 다문화 교육 관련 교사 워크숍 혹은 연수 경험,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교육 경험, 기관 내 다문화가정 자녀, 해외여행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경력이나 학력이 높거나 담당 학급 영·유아 수가 적당하거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수업 수강 경험, 다문화 교육 관련 교사 워크숍 혹은 연수 경험,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교육 경험, 기관 내 다문화가정 자녀,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 실제 수준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적 효능감은 높은 상관이 있었다.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은 다문화적 효능감 중 다문화 교수자료에 대한 효능감과 다소 높은 상관을 보였고, 다문화 기관풍토에 대한 신념과 다문화 교수활동방법, 다문화 편견, 다문화 교수자료, 다문화 가정에 대한 효능감 모두는 높은 상관을 보였다. 다문화와 관련된 지역사회, 기관, 부모 파트너십에 대한 신념은 다문화 교수활동방법, 다문화 편견, 다문화 교수자료에 대한 효능감과 높은 상관을 보였다. 또한 다문화적 효능감에 대한 다문화 신념 하위요소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문화적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다문화 신념 요인은 다문화 기관풍토와 지역사회, 기관, 부모 파트너십이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신념과 다문화 교육 실제는 높은 상관이 있었다. 특히 다문화 신념 하위요소 중 다문화 교육과정과 지역사회, 기관, 부모 파트너십에 대한 신념은 다문화 교육목표, 교육과정영역, 학급구성영역, 교육 소재에 대한 교육 실제와 모두 높은 상관을 보였다. 또한 다문화 교육 실제에 대한 다문화 신념 하위요소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문화 교육 실제에 영향을 주는 다문화 신념 요인은 다문화 교육과정, 다문화 기관풍토와 지역사회, 기관, 부모 파트너십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변인 중 경험과 관련한 것은 경험의 유무만을 알아보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그 정도와 횟수를 첨가하여, 그에 따른 다문화 신념, 다문화적 효능감, 다문화 교육 실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면 보다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적 효능감, 다문화 교육 실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심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하여 양적 연구가 아닌 참여관찰, 심층면접 등 보다 질적인 연구방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있는 유아교사로 한정하였으므로, 이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지역적인 연구공간을 확대하여 보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지역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여 다문화 교육을 지역별로 심도 있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13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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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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