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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전범수-
dc.contributor.author마사-
dc.date.accessioned2020-03-26T17:03:57Z-
dc.date.available2020-03-26T17:03:57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086-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04en_US
dc.description.abstract한국에 유학을 목적으로 입국하여 장기간 체류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수 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문화적 공통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중국인 유학생 수는 앞으로도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서 중국 유학생에 대한 연구는 보다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21세기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국경을 초월한 매체활용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그러나 이러한 매체활용의 글로벌화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은 현지의 매체, 즉 한국의 매체에 의존하여 현지에 적응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그들은 타문화 적응의 관점에서 볼 때, 한국의 TV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중국인 유학생들이 다른 나라 출신 유학생보다도 한국 TV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갖는 특수한 여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현재 한국에 체류하는 중국인 유학생 대부분은 유학 전에 이미 자국에서 한류를 경험한 세대로 한국TV 프로그램에 익숙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들은 다른 나라 출신 유학생들보다도 한국 TV 프로그램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문화적 유산을 소유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들의 지속적인 한국유입이 예상되고 있고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한국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들의 TV 시청행태에 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국에서 학업을 미치면 중국적으로는 자국에 귀국할 것이고, 또 이들이 귀국 후 자국에서 보여주는 한국 TV 프로그램 시청행태는 ‘한류부흥’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본 때, 이들의 한국 TV 프로그램 시청행태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은 더욱 커 보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TV 프로그램은 중국 내 10대, 20대 젊은 층에게 영향을 많이 주고 있다. 많은 중국 유학생들이 유학 전에 한국 TV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심지어 TV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유학을 결정한다. 한국 TV 프로그램 특히 드라마, 영화 및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 문화 관심 층이 급속도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TV 드라마와 영화는 국가 이미지와 국민성 그리고 대중문화가 잘 조화된 내용으로 중국 유학생이 한국문화를 가장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인 유학생들은 자국에서 접했던 콘텐츠, 즉 드라마와 영화, 그리고 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의 TV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장르에 대한 구분은 명확한 분류가 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시대나 연구자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젊은 중국인들이 장르별로 한국 TV 프로그램을 선택적으로 선호한다는 점에서 이들의 시청 행태를 장르를 통해 살펴보는 일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드라마, 영화, 오락 프로그램 3가지 TV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의 프로그램 시청 정도와 몰입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 TV 프로그램 소비방식을 장르별로 구분해 살펴보고, 각각의 장르별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정도를 측정함으로써 중국 유학생들이 한국 TV 프로그램에 몰입하게 될 때 그 결정 요인들을 검토할 것이다. 중국 내 한국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젊은 층을 대변하는 집단이라는 점에서 중국에 대한 한국문화 전파의 핵심타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의 한국 방송 콘텐츠에 대한 시청행태를 살펴보는 일은 대중국 콘텐츠 수출 전략 수립을 위한 필수단계라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가 한국 콘텐츠를 대표하는 한국 TV 프로그램, 즉 드라마, 영화,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정도와 몰입을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추후 중국 젊은 층의 구미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을 위한 문화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틀을 제공하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드라마, 영화 등에 대한 문화산업 공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중 젊은층 타깃 성향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플랜의 자료, 즉 중국 젊은층 소비 성향 파악을 위한 한국산업의 친밀감 형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국 유학생의 장르별 한국 TV 프로그램 시청정도와 몰입 결정요인-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마사-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신문방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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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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