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한국 대학생들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 싸이월드 미니홈피(cyworld mini-homepage)는 대표적인 블로그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중국이든 한국이든 20대 대학생들은 미니홈피를 많이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주로 이용하고 있는 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중국과 한국 대학생들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행태, 이용동기, 이용충족 그리고 이용행태와 이용동기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함으로써 양국 대학생들을 비교해 어떠한 차이를 갖는가에 대하여 비교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따르면, 첫째 한국 대학생들은 중국 대학생들보다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이용하는 횟수가 더 많지만 중국 대학생들은 한국 대학생들보다 일주일에 평균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이용하는 시간이 더 많고 댓글도 더 활용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추구적 동기’, ‘자아추구 동기’, ‘휴식적 동기’, ‘즐거움 동기’는 중국 대학생 이용자들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 상호작용 동기’는 양국 대학생들 모두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 추구 충족’과 ‘오락·휴식 충족’ 및 ‘자아표현 충족’은 중국 대학생들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충족’은 양국 대학생 이용자들이 모두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 한 대학생들은 이용시간, 이용 빈도와 주 평균 댓글은 ‘정보추구적 동기’, ‘사회상호작용’, ‘자아추구’, ‘휴식적 동기’, ‘즐거움’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국가 간의 비교 연구로서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싸이월드 미니홈피 업체에게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