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기결정성, 사회적 관계가 직무만족과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미치는 영향

Determinant factors of job satisfaction and communication satisfaction in organizational members: factors with communication competence, self-determination and social relation

이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자기결정성, 사회적 관계가 직무만족과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봄으로써 조직구성원과 조직전체 사이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 속에서 발현되기 위해서 관계적 요소가 중요함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으며, 내재적 관계성 추구와 더불어 조직 내의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관계가 중요한 요소임이 드러났다. 조직 내의 관계의 중요성이 가지는 의미는 조직 내의 신뢰형성과도 연결되며, 조직 내 사회적 자본 형성으로까지 확장될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연구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