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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아트 작가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연구

Title
팝아트 작가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 연구
Author
오재경
Advisor(s)
이수철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인들은 끊임없는 정보와 다양화된 새로운 시각적 표현 방식을 채택하여 변화 되었다. TV나 매스미디어, 상품 광고,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과 일반적이고 주변에 널리 있는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 대중 예술로 산업 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으로 적극적 수용하였다. 현대인들은 각박한 일상 속에서도 마음 한구석에는 순수함을 유지하고 긍정적이며, 진지하고 무거운 것보단 유치하고 재미있는 것을 찾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의 대중화로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익숙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대중들을 위한 예술인 팝아트(Pop Art)를 고찰하고, 그것을 토대로 재해석하여 디자인 개발을 통해 팝아트의 조형적 이미지의 새로운 텍스타일 디자인(Textile Design)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및 범위는 팝아트와 텍스타일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분석한 후, 세 명의 작가 앤디 워홀(Andy Warhol), 키스 해링(Keith Haring), 로이 릭텐스타인(Roy Lichtenstein)의 시대적 배경과 조형적 이미지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 작가들의 표현 방식을 토대로 팝아트의 조형적 이미지를 응용하고, 연구자의 재해석을 통한 텍스타일디자인 개발을 하였는바, 제작한 작품에 즐겁고 자유롭게 다양한 추상적 표현요소를 포함하고자 하였다. 범위는 195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지정하여 그 시기에 나타난 팝아트와 작가들에 관한 자료들을 중심으로, 작품과 문헌, 기록 및 도판자료로 남아 있는 것들을 토대로 연구 범위를 지정하여 디자인 개발을 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결과, 팝아트와 텍스타일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서 각종 문헌들을 통해 고찰하였는바, 팝아트는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로 예술성 자체의 의미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 영화 등과 같은 대중 예술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해 언급된 명 칭임을 알 수 있다. 한편 텍스타일디자인은 가공 및 평면적인 디자인 뿐 아니라 입체적인 형태까지 포함시킨 디자인을 말하는데 대부분은 직물에 염색의 마무리 가공, 텍스쳐(Texture), 패턴(Pattern), 염색을 표현하는 좁은 의미로 그 범위를 국한하고 있으며, 다시 정리하면 협의의 텍스타일디자인은 직물의 표면에 나타나는 아름다움과 매력이라는 미적요소 구현을 뜻하나 광의로는 기계적 대량생산에 입각하여 산업디자인으로의 변신, 발전한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III장은 팝아트 작가들 중 대표적 작가 앤디 워홀, 키스 해링, 로이 릭텐스타인을 선정하여 그들의 시대적 배경과 조형적 이미지 특성을 분석 하였다. 앤디 워홀은 대중미술과 순수미술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시각예술 전반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주도하였고, 사진을 이용하여 사적인 표현 요소를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대상의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이미지를 제공하였다. 그 이미지를 실크스크린(Silk Screen) 기법을 사용하여 몇 개를 병렬적으로 배치하거나 각 이미지마다 색의 변화를 줌으로써 다양한 효과를 연출하였다. 키스 해링은 낙서문화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려 현대미술의 한 장르를 창출해냈다. 하위문화로 낙인찍힌 낙서화의 형식을 빌려 간결한 선과 강렬한 원색, 재치와 유머가 넘치는 표현의 특성이 작품에 묻어난다. 로이 릭텐스타인은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 밝은 색채와 단순화된 형태, 뚜렷한 윤곽선, 기계적인 인쇄를 생긴 점들을 특징으로 했다. 저급문화로 알려진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팝아트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IV장에서는 위 고찰을 중심으로 팝아트의 조형적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디자인을 하기 위해 시각적 이미지의 모티프로서 앞서 분석한 3명의 대표적인 팝아트 작가들의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이미지 특성을 활용하여 현대 사회에 대한 대중들의 유희와 순수함을 갈망하는 욕구를 담아 사진 이미지와의 합성, 재배치, 응용 등의 재해석을 통해 텍스타일디자인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림과 예술이 더 이상 상위 문화가 아니라 대중문화로까지 확산시킨 팝아트를 활용해 텍스타일 분야에서도 텍스타일디자인이 대중들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동시에 회화적 작품뿐만 아니라 텍스타일 분야에서도 팝아트가 널리 활용되어 대중성과 미적 가치가 재평가 되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텍스타일디자인이 대중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고, 많은 생활 제품과 용품에서 팝아트가 활용된 텍스타일디자인이 널리 사용되어 앞으로 조형미를 새롭게 인식하고 유용성 있는 디자인 제품을 개발하여 텍스타일 제품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가지는 우수 사업으로서 성장하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0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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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TEXTILE & FASHION DESIGN(섬유패션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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