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4 0

체육수업에서 도전의식 프로그램을 통한 정의적 영역 발달 사례 연구

Title
체육수업에서 도전의식 프로그램을 통한 정의적 영역 발달 사례 연구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development of affective domain through Challenging Programs in high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Author
이주훈
Alternative Author(s)
Lee, Joo Hoon
Advisor(s)
김동환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이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도전의식 프로그램을 통한 고등학생의 정의적 영역 발달 과정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 연구 문제로 도전의식 프로그램(Challenging program)을 개발 적용하여 참여 관찰 대상자들의 도전의식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발달과정, 행동의 변화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2명, 여학생 2명을 유목적 표집법(purposeful sampling)에 의해 선정하여, 총 18차시의 도전의식 프로그램을 적용시켰다. 그리고 적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참여 관찰 대상자들에 관한 자료를 도전활동 일지, 개인 제작물, 동영상 촬영, 심층면담,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례기록과 귀납적 범주분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다각도검증법(triangulation)에 의해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도전의식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발달과정, 행동의 변화 과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자아인지 변화과정은 교수 전략 이전 추상적 인식, 감상적 이해, 타인 지향적 인식, 결과 지향적으로 인식하였지만 교수 전략 적용 이후 구체적 인식, 합리적 이해, 자기 지향적 인식, 과정 지향적으로 인식하였다. 2) 목표설정 변화과정은 교수 전략 이전 체육수업에서의 목표설정 부재, 수행평가에 대한 부담, 체육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였지만 교수 전략 적용 이후 구체적 목표설정, 수행과정의 중요성 인식, 체육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3) 적극성 변화과정은 교수 전략 이전 체육을 신체활동으로만 인식, 체육수업에서 인문·예술 활동에 대한 부정적 시각, 목표달성에 대한 적극성이 결여되었지만 교수 전략 적용 이후 체육을 심동·인지·정의적 활동으로 인식, 인간의 움직임을 주제로 한 모든 활동으로 인식, 목표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적극성을 함양하였다. 4) 성취감 변화과정은 교수 전략 이전 새로운 종목에 대한 기대와 불안, 수행평가에 대한 자신감 결여, 골프에 대해 흥미가 없었지만 교수 전략 적용 이후 실패를 통한 학습, 연습의 중요성 인식,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함양하였다. 5) 인내심 변화과정은 교수 전략 이전 줄넘기 수업에 흥미를 갖지 못함, 줄넘기 수업에 불성실, 줄넘기 운동을 쉬운 종목으로 인식하였지만 교수 전략 적용 이후 잘하는 친구들의 자극으로 적극적인 참여, 또래교수를 통한 기술과 기능 학습, 힘든 가운데서도 운동을 지속하는 인내심을 함양하였다. 6) 자신감 변화과정은 교수 전략 이전 자신의 체력에 대한 자신감 결여, 운동신경에 대한 자신감 결여, 자신의 체력향상에 대해 의구심을 가졌지만 교수 전략 적용 이후 체력운동에 대한 자신감의 점차적 증가, 연습하면 체력이 향상된다는 확신, 자신의 신체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함양하였다. 7) 책임감 변화과정은 교수전략 이전 축구를 남학생만의 전유물로 인식, 축구경기 시작 전 작전 수립과정 생략, 축구경기 시 포지션 미 지정에서 교수 전략 적용 이후 양성평등 의식 함양, 팀워크의 중요성 인식, 자신의 포지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책임감을 함양하였다. 8) 좌절극복 변화과정은 교수전략 이전 탐험활동을 나와는 상관없는 활동으로 인식, 탐험가들의 활동에 대한 이해심 부족, 실패한 후에도 계속 도전하는 것을 무모한 행동으로 인식 하였지만 교수 전략 적용 이후 도전활동을 아름답고 가치 있는 활동으로 인식, 탐험가들에 대한 존경심 함양,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성공의 열쇠로 인식하는 좌절극복 의지를 함양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05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SPORTS & WELL-BEING(생활스포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