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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 관여수준과 스포츠 태도 및 참가의 관계

Title
청소년의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 관여수준과 스포츠 태도 및 참가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Sports Receptive Motivation, Involvement Level of Adolescents and Sports Attitude or Participation.
Author
이상용
Alternative Author(s)
Lee, Sang Yong
Advisor(s)
남행웅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과 스포츠 태도 및 스포츠 참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조사대상은 2010년 현재 경기도 소재 일반계 중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체계적 유층 집락 표집법(systematic 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표집하였다. 표본의 추출절차는 경기도 교육청을 방문하여 경기도 소재하고 있는 모든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목록을 얻고 대도시를 4개 권역(경기동부, 경기서부, 경기남부, 경기북부)로 나누어 표집틀(sampling framework)을 작성한 다음 권역별 1개의 중학교와 1개의 고등학교를 무선적으로 표집한 후 선정된 학교를 방문하여 연구대상으로 학년별, 학번을 토대로 난수표를 이용하여 청소년을 무선 표집 하는 유층 표집(stratified sampling) 방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지 중 기입불명확, 이중기입, 편향적 기입과 같은 연구 자료로 부적합한 설문지 47부를 제외하였으며, 최종분석에 사용된 표본은 총 1053부였다. 통계처리 방법은 SPSS 15.0을 이용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분석하였고, 이를 위해 사용한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y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경로분석(path analysis) 등이며,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 스포츠 태도, 스포츠 참가는 차이가 있었다. 즉,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은 시간소비와 차이가 있고, 학년은 정보추구, 사회교류, 시간소비, 오락추구, 대리만족과 차이가 있으며, 학업성적은 사회교류와 차이가 있다. 또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학년은 인지적 관여, 정의적 관여, 행동적 관여와 차이가 있다. 아울러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스포츠 태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학년은 신체적 태도, 사회적 태도, 개인적 태도, 정서적 태도와 차이가 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스포츠 참가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은 인지적 참가, 행동적 참가와 차이가 있고, 학년은 인지적 참가, 정의적 참가, 행동적 참가와 차이가 있다. 둘째,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는 스포츠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즉,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의 하위변인인 정보추구와 사회교류는 신체적 태도, 사회적 태도, 개인적 태도, 정서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시간소비와 오락추구는 신체적 태도, 개인적 태도, 정서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대리만족은 사회적 태도, 개인적 태도, 정서적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는 스포츠 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즉,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의 하위변인인 정보추구는 정의적 참가, 행동적 참가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교류는 인지적 참가, 정의적 참가, 행동적 참가에 영향을 미치며, 오락추구는 행동적 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아울러, 대리만족은 인지적 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은 스포츠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즉,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관여는 신체적 태도, 사회적 태도, 개인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정의적 관여는 신체적 태도, 개인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행동적 관여는 신체적 태도, 사회적 태도, 개인적 태도, 정서적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은 스포츠 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즉,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관여와 정의적 관여는 인지적 참가, 정의적 참가, 행동적 참가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적 관여는 정의적 참가, 행동적 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스포츠 태도는 스포츠 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즉, 스포츠 태도의 하위변인인 신체적 태도와 사회적 태도는 정의적 참가, 행동적 참가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적 태도는 인지적 참가에 영향을 미친다. 일곱째,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과 스포츠 태도 및 스포츠 참가는 인과관계가 있다. 즉,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와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은 스포츠 태도 및 스포츠 참가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스포츠 태도는 미디어스포츠 수용동기, 미디어스포츠 관여수준과 스포츠 참가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0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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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SPORTS & WELL-BEING(생활스포츠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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